유블럭스, BLE 독립형 모듈 ‘NINA-B1’ 발표
상태바
유블럭스, BLE 독립형 모듈 ‘NINA-B1’ 발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03.2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디자인 위한 첨단 성능·전력 효율 제공

유블럭스는 블루투스 로우 에너지(BLE) 독립형 모듈 NINA-B1을 발표했다. 최신 블루투스 4.2 스펙을 준수하고 글로벌 라디오 형식 인증을 받은 이 모듈은 최단시간에 BLE 기반 사물인터넷(IoT) 디자인을 시장에 출시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안테나, 무선 트랜시버, 내장 ARM 코어텍스 M4F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BLE 스택으로 구성된 NINA-B1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다. NINA-B1은 센서연결 IoT, 빌딩 자동화, 의료 기기, 텔레매틱스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모니터 및 제어 시스템 등의 다양한 분야의 IoT 솔루션에 적용 가능하다. ARM 엠베드(mbed)를 지원하는 모듈과 평가 키트(EVK)는 BLE 스택 위에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려는 설계자들에게 개방돼 있다.  

최신 블루투스 4.2 스펙은 이전 버전에 비해 강화된 연결 보안 성능, IPv6, 그리고 더 빠른 작업량을 제공한다. 이 모듈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미래의 블루투스 5.0 스펙도 지원할 수 있다. 512 kB 플래쉬 및 64kB 램으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 메모리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무선(OTA 방식)으로 지원한다.

NINA-B1은 유블럭스 시리얼 포트 서비스가 미리 탑재돼 시리얼 프로토콜을 구동하는 장치와의 빠른 통합을 가능케 하며, AT 명령어는 다른 유블럭스 모듈과 호환되며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시켜 준다.

NINA-B1은 한층 향상된 전력 관리 기능을 통해 전력 소모를 최대 400 nA까지 낮출 수 있으며 외부 이벤트 발생시 동작하게 된다. 유휴 상태에서 2 uA, 송신 중에는 3.0VDC에서 5mA(0dBm 상태)의 전력이 소모된다.  모듈애는 근거리무선통신(NFC)이 통합돼 있어 단순화된 블루투스 페어링을 위한 터치 앤 패어(Touch-and-Pair) 사용 케이스를 지원하는 데 쓰일 수 있다.

유블럭스 펠레 스벤슨(Pelle Svensson) 근거리무선통신 제품 마케팅 담당자는 “NINA-B1은 뛰어난 RF 기능을 가진 인증된 BLE 모듈이다”며 “소프트웨어 개발에 ARM 엠베드를 기반으로 한 개방형 아키텍처 접근법을 사용함으로써 IoT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를 가속화했고 시장에 출시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경비를 크게 줄였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