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비즈니스] 본격적인 비즈니스 수단
상태바
[P2P 비즈니스] 본격적인 비즈니스 수단
  • 송길섭 그래텍 대표이사
  • 승인 2001.1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년 핫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경제의 본격적인 도입으로 인해 초기 인터넷 기업들이 향유하던 거래비용의 감소와 선점효과 등 전략적 우위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들은 이미 인터넷 기업의 기본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은 이러한 차원을 넘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를 얼마만큼 빨리 파악하는가 하는 것은 P2P 사업 외에도 항상 요구되는 기업경영 사안이다.

양측의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P2P 사업모델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커뮤니티를 매개로 발전해 왔다. 초창기에는 동질의 관심과 정보를 가진 P2P 네트워크가 네트워크 효과를 촉진제로 하여 발전해 왔으며 발전에 따른 수익성 모델을 확보하기 위해 혼합형(Hybrid) P2P의 사업이 P2P업계에 발 빠르게 자리잡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혼합형 P2P 부각될 듯

이러한 동질의 커뮤니티 기반 P2P는 업계의 전반적인 사안이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휴대용 무선 기기(PDA, 핸드폰 등)와 결합된 모바일 P2P 사업으로 전개되는 것이 불가피한 일이라고 본다. 모바일 커뮤니티 P2P사업은 P2P 네트워크 가입자의 정기 회비에 기초한 수익성 모델을 가져갈 전망이다.

또한 동질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주요 콘텐츠는 현재 인기 있는 게임, 음악, 영화 등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모바일의 편리성에 힘입어 더욱 전개될 것이다.

P2P의 또다른 영역은 웹 TV, 디지털 TV 등 가전기기와 연계한 홈 네트워크 P2P 시장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홈 네트워크 P2P의 경우 혼합형 P2P와 순수 P2P 등 다양한 형태의 기술적 구조를 가지고 발전할 것이며, 이는 사이버 아파트 등 지역 기반 커뮤니티 및 정부의 행정 서비스, 교육 서비스 등과 연동될 수 있는 형태로 단계적인 발전을 거듭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네트워크와 네트워크간의 연동에 의해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패러다임은 변화할 것이며, 패러다임의 변화과정에서 P2P사업은 핵심적인 이슈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궁극적으로 P2P 사업모델은 B2C시장에서 전자상거래의 수익성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전망이다.

현재까지 형성된 B2C시장은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지만 수익성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는 물류, 배송 시스템, 고객관리 등의 비용 증가 및 오프라인 채널과의 갈등, 한정된 구매력에 기인한 상품 소싱능력의 부족 등이 주요 원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P2P 모델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지켜보는 작업은 매우 흥미진진한 일이다.

새로운 네크워크와 융합된 P2P사업은 C2C, B2B뿐만 아니라 B2C의 전자상거래 패러다임까지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의 대안인 P2P사업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