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랜기술] 무선망 구축사례와 이용 방안
상태바
[무선랜기술] 무선망 구축사례와 이용 방안
  • 유영식 삼성전기 네트워크팀 기술영업과장
  • 승인 2001.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7년을 기점으로 2Mbps 속도로 시작한 무선랜 시장은 초기투자비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동성과 인테리어를 요하는 POS(Point of sale System) 시장을 중심으로 막을 열었다. 그러나 외산장비로 인한 고비용, 레퍼런스사이트 부족으로 인한 안정성 미확보 및 속도문제를 담보로 기대만큼 시장에서 활성화 되지 못했다. 또한 2Mbps에서는 DSSS/DSFH 방식간 우수성 주장으로 인한 소비자 갈등도 시장확대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1999년 IEEE802.11b 규격제품이 등장하면서 그간 시장의 저해 요인이었던 비용, 속도, 안정성, DSSS 통일, 국내 개발업체 등장 등으로 무선랜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는 시점이 도래했다. <편집자>

이제 무선랜은 이동성이 보장되는 업무용, 교육용, 소호용, 기타 특수목적용, 통신사업자 서비스 개시, 윈도 XP 가세 등에 힘입어 새로운 시장 창출과 기존 유선랜 시장을 대처해 가고 있는 추세다. 특히 통신사업자가 호텔, 대학 등을 중심으로 무선네트워크 기간망 구축을 통해 무선랜 시장이 다시 한번 활력을 찾고 있다. 이것은 침체된 IT산업에 획을 긋는 사업으로의 의미를 부여한다고 볼 수 있다. 통신사업자들의 무선랜 서비스 개시는 그동안 부분적으로 구축되어져 국한적으로 사용했던 장비들을 무선 시스템이 구축된 전국의 핫스팟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무선랜 활용도를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무선랜 시장은 크게 기업용, 공공장소용, 소호용, 그리고 외장 솔루션이 필요한 특수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공공장소는 통신사업자가, 소호용은 ISP 사업자가 ADSL과 연계하여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나머지 기업이나 특수시장은 무선랜 업체이 꾸준히 일구어 가는 시장이다. 다음에서 기술하는 무선랜 사례는 그간 무선랜을 사용했던 사례 가운데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고 유사하거나 그 외 활용 장소는 무한하므로 여기서 일일이 다 열거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유통망

유통망은 무선랜 활용의 산파역할을 해온 대표적인 시장이다. 매출 및 변화추구를 위한 매장의 레이아웃 변동이 많고 인테리어 또한 중요시하는 무선랜 사용의 대표적인 시장이다.

유통망에서 사용하는 POS와 시스템 장비 등이 고가라서 상대적으로 무선의 비용이 적은반면 이동에 따른 유지/보수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 무선시스템이 도입되기 쉽다. 특히 백화점과 같이 특판행사를 위한 임시매장 활용에 뛰어나며, 대형 할인점과 같이 이동용 POS에서 실시간 재고관리 등으로 활용되는 등 점점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소비패턴이 현금에서 신용카드로 이동되면서 더불어 금융사고도 증가 추세인데 특히 주유소에서 카드를 맡길 경우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전표부정 때문에 고객이 안심을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고객이 안심하고 카드를 맡길 수 있도록 이동용 무선 POS 장비가 저가로 공급된다면 다시 한번 유통에서 무선랜의 역할이 주요 통신망으로 부각될 것이다.

교육센터

무선랜 시장을 소개하고 체험하는 중요한 사이트다. 대기업의 연수원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직접 무선랜을 체험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연수원에서는 교육생의 교재 제작비로 많은 비용지출을 하고 있으며 교재 내용을 최신으로 수정하는 일이 인쇄라는 매개를 사용하므로 업그레이드의 한계를 느끼게 된다.

또한 과목에 따른 강의장 이동, 팀별 활동을 위한 분임토의실 이동 그리고 팀별 과제완수 등 이동과 새로운 데이터가 생명인 연수원에서의 무선랜 적용은 필수항목이 되었다. 그리고 낮에는 강의장에서 밤에는 숙소에서 지속적인 과제이행 및 기업 인트라넷을 사용한 업무수행으로 업무의 공백이 최소화 될 수도 있다. 시간과 첨단을 다투는 교육장에서 통신과 단절된 그리고 시간, 공간이 분리된 교육 시스템은 이미 경쟁력 상실이라는 주장은 강조하지 않더라도 주지의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