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북닷컴 사장
상태바
골드북닷컴 사장
  • 승인 200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서점 시장에 CTI·ITI·CRM 도입으로 원투원 마케팅 실현, 서점 프랜차이즈 도입, 회원 100만명의 주주화를 선언한 골드북닷컴의 손탁희 사장. 단순히 책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중계한다는 경영철학으로 모든 회원들을 주주로 참여시켜 지식 공동체를 형성하겠다는것이 그의 포부다.

골드북닷컴은 서울 남서부 지역의 주거 밀집지역인 신대방동 보라매 공원 인근에 국내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1,300여평 규모의 대형 오프라인 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손탁희 사장은 창업 때부터 온라인 서점과 온라인 시장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 프랜차이즈 모집으로 새로운 온라인 서점 모델 제시

국내 온라인 서점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종로서적 등 대형 서점이 운영하는 것과 예스, 와우북, 알라딘 등의 온라인 전문 사이트로 구분된다. 하지만 기존 사이트는 무차별적인 할인 경쟁과 과다한 물류비 부담으로 인해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골드북닷컴은 첨단 인터넷 솔루션을 구축하고 기존 물류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해 온라인 서점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겠다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우선 기존 물류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전국의 30∼50평 규모의 중소형 서점 300여개를 프랜차이즈로 모집하여 모든 가맹점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는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면 각 지역의 가맹점이 24시간 이내에 배달하는 물류 프로세스의 혁명을 준비하고 있다. 물론 통일된 골드북의 브랜드를 그대로 가지고 지역 서점 직원이 직접 독자들에게 책을 배달한다.
또한 서점 대 서점의 기존 배본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물류 비용 또한 1권당 50∼80원으로 크게 줄일 수 있다. 보통 온라인 서점은 택배를 이용함으로써 3일∼5일 가량의 배달 기간이 소요되고, 2권 기준으로 고객들에게 2,000원∼3,000원의 물류 비용을 부담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골드북닷컴은 철저히 고객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름뿐인 동호회가 아니라 게시판을 중심으로 커뮤니티 서비스를 강화하여 지식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손 사장의 꿈이다. 이를 위해 무차별적인 할인 경쟁은 지양하고 정가 판매를 고수하는 대신 구매 실적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시켜 준다. 10만 마일리지를 넘는 회원은 주식으로 전환시켜 줌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또한 회원 상호간의 활발한 정보·지식 공유를 위해 관심 분야, 취미, 연령, 성별, 직업 등에 따라 다양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국내 유명 교수를 커뮤니티에 초빙하여 내실있는 콘텐츠를 제공·공유케 할 예정이다. 각 게시판에 스폰서를 연결하여 회원에게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대가도 지불하고 개인 맞춤 정보, 각종 이벤트 할인, 단체 할인권도 제공하여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 종합 인터넷 콜센터 구축 통해 원투원 마케팅 실현

골드북닷컴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프랜차이즈 사업과 강력한 커뮤니티를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 구축이다. CTI(Computer Telephony Inte- gration)와 인터넷 전화, 화상, CRM(고객관계관리)을 연동시키는 종합 인터넷 콜센터 솔루션인 ITI(Internet CTI)를 구축하는 것이다.
현재 콜센터 역할을 하고 있는 CTI는 이미 서비스에 들어갔고 이보다 더 발전된 개념인 ITI는 이달중에 전반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스템에 CRM을 연동시키는 서비스까지 9월경에 제공하게 되면 온라인 서점계 최고의 온라인 거래 시스템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ITI 시스템이 도입되면 고객과 상담원간의 웹투웹, 웹투폰, 폰투웹 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원클릭으로 상담원과의 연결이 가능해진다. 회원 ID를 통해 고객 정보를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상담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과 상담원이 똑같은 화면을 보면서 하는 상담도 가능해진다. 이로써 원투원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고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담원과의 연결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고객이 상담원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통신 수단과 연락처만 남겨 놓으면 자동으로 상담원이 연결되도록 하거나 일반 전화, 이메일, 팩스, 휴대폰 등으로도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손탁희 사장은 『CRM이 연동하는 ITI 솔루션 개발비로만 15억원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드웨어는 쇼핑몰 가운데 최고 수준이고 지금껏 증권, 은행에서 주로 도입하던 CTI, ITI 등의 소프트웨어도 온라인 서점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할인 경쟁보다는 고객지향적인 커뮤니티를 활성화시켜 새로 가치를 끊임없이 생산하고 창출된 가치는 고객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수익이 생기는 대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위한 시스템 투자에 집중할 생각이다. 책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중계한다는 생각으로 우리 사회가 지식 사회로 한발짝 다가서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골드북닷컴은 최근 인터넷 공모를 통해 소액주주 450여명으로부터 9억여원을 모았다. 현재 11개 체인점이 있으며, 40여개 지역 서점과 교섭중에 있다. 현재의 5만명 회원은 100만명 까지 확대, 전 회원을 주주화시키고 회사와 이익을 공동으로 나눌 수 있는 공동체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