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 출국 19주 전에 구입해야 가장 저렴”
상태바
“항공권, 출국 19주 전에 구입해야 가장 저렴”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02.1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스캐너, 최근 3년간 항공권 검색 내역 분석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 보고서 발표

해외여행을 떠나는 한국인 관광객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원하는 날짜와 조건에 맞는 항공권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는 출국 19주 전에 예약해야 한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전 세계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www.skyscanner.co.kr)가 최근 3년간 전 세계 스카이스캐너 사이트를 통해 검색된 수억 건의 항공권을 분석한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Best Time To Book)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서 출발하는 항공권을 구매할 때에는 동일한 조건의 항공권이라 하더라도 19주 전에 예약해야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지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출국 19주 전 항공편을 구매하면 평균적으로 8% 가량 비용이 저렴했다.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 보고서’를 위해 스카이스캐너는 지난 2013년부터 2015년 까지 총 3년에 걸쳐 수억 건 이상의 실제 전 세계 스카이스캐너 사이트에서 검색된 항공권 내역을 취합해 분석했다.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는 중국은 여행 출발 20주 전 준비할 경우 평균 13.6% 가량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된 엔저 현상으로 2015년 한국인이 중국 다음으로 가장 많이 떠난 지역이자 한국인 방문객 수가 가장 높은 증가율 보인 일본은 19주 전 항공권을 구매할 경우 약 11.4% 가량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한국인 인기 여행지로 등극한 홍콩은 18주 전, 태국은 15주 전, 필리핀은 19주 전에 예약하면 각각 6.9%, 8.7%, 8.2% 가량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평균 항공권 가격이 높은 장거리 여행지의 경우 구매시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미국은 구매시점에 따라 항공권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여행지로, 동일한 날짜에 출국하는 항공편이라 하더라도 예약만 잘한다면 14만원 가량을 줄일 수 있었다. 미국 여행을 위한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은 출국 17주 전으로, 평균보다 9.9% 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했다.

인기 여행 프로그램 tvN ‘꽃보다 할배-스페인편’에 소개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스페인은 출국 16주 전 가장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으며 평균적으로 7% 가량 비용이 저렴했다. 이 밖에 영국은 19주 전에, 터키는 17주 전, 프랑스는 15주 전에 준비하면 가장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보고서는 여행지별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은 물론, 1년 중 가장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한 분석도 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서 출국하는 항공권 가격은 여행지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11월에 가장 저렴하며 17% 가량 비용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한국인 인기 여행지인 일본, 홍콩, 태국 등 대부분의 근거리 여행지는 11월이 여행하기 가장 저렴한 달로, 11월 출국 시 태국은 28.2%, 일본은 16.7%, 홍콩은 16.1%, 필리핀은 15.6% 가량 저렴하게 항공권 구입이 가능했다. 반면, 항공권 가격이 가장 비싼 시기는 전통적인 여행 성수기인 8월로, 8월에 여행을 떠나면 항공권 가격이 평균 11% 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여행은 11월에, 국내여행은 2월에 갈 경우 가장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었다.

스카이스캐너에서 한국 시장을 담당하고 있는 김진경 매니저는 “스카이스캐너에서 발표한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 보고서는 여행 경비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권을 여행지에 따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는 분석결과를 담고 있어 여행 계획 시 참고한다면 여행 경비를 절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