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웹 사이트 성능, 바로 이것이 문제로다
상태바
1.웹 사이트 성능, 바로 이것이 문제로다
  • Web Business
  • 승인 200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사이트 성능저하 원인과 해결책
줄이 길게 늘어서 있고 금전 등록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고객들이 발길을 돌리는 소매점. 특정 점포에 몇 시간, 심지어 며칠씩 접근이 안 되는 쇼핑몰. 가장 바쁜 시간에 아무런 이유 없이 문을 닫는 개인 기업체.

이런 시나리오에 어느 정도나 익숙한가? 사실 최대 규모의 유명 e-비즈니스 업체들 조차도 매일 이런 종류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조나 리서치의 추산에 의하면 미국의 e-비즈니스 업체들은 느린 페이지 다운로드 시간 때문에 1999년에 약 43억 5,0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숫자는 지난 2월 미국의 주요 사이트를 휩쓸고 지나간 서비스 거부(DoS) 공격이나 작년 6월 단 하루에 e베이에 5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끼친 데이터베이스 오류 같은 서비스 중지 사태로 초래된 막대한 손실액은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허술한 성능의 웹 사이트가 초래하는 문제는 소소한 불편을 끼치는 차원을 넘어 중대한 매출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 웹 사이트 성능은 해당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속도가 느리거나 접근이 안 되는 사이트는 고객을 잃는다. 어떤 웹 사이트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한 사용자의 25%는 다시는 그 사이트를 찾지 않는다고 커그니셔티브(Cognitiative)의 보고서는 전하고 있다.

이런 배경 하에서 <인터넷위크>는 웹 사이트들이 장애를 일으키는 이유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중단 없이 운영하기 위해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이용하는 툴들을 심층 소개하고 있다.

1부에서는 가장 큰 우려 사항이면서 가장 눈에 잘 띄는 전자상거래 문제인 사이트 작동 중단에 대해 다룬다. e베이, E쪱트레이드, 아마존닷컴, 야후의 사례들을 통해 웹 사이트 서비스가 중지되는 주된 이유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2부에서는 충격은 좀 덜하지만 더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사이트 오류, 즉 링크 단절, 페이지 누락, 부정 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해 살펴본다. 「404 서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나 기타 페이지 또는 링크 관련 오류들을 초래해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떠나게 만드는 문제들을 확인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3부에서는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사이트 응답 시간과 관련한 몇 가지 이슈를 다뤘다.

이번 기회를 통해 사이트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들의 원인과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및 방법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