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PIQ 웨어러블 센서에 스마트 IoT 기술 적용
상태바
ST, PIQ 웨어러블 센서에 스마트 IoT 기술 적용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1.2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서 데이터 처리·무선 콘트롤·배터리 충전/제어 등 핵심 부품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는 PIQ의 최신 스포츠 웨어러블 제품에 자사의 센싱, 제어, 통신 기술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선수의 기량 측정과 코칭을 위해 골프와 테니스 분야에 처음 소개된 PIQ의 멀티 스포츠 센서는 다중 축으로 손과 손목의 움직임을 추적해 정확한 3D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기량 향상에 도움을 준다.

▲ ST의 기술이 다수 적용된 PIQ 멀티 스포츠 센서

PIQ 멀티 스포츠 웨어러블 센서는 크기 44x39x5mm, 무게 10g으로, 손목 밴드에 착용하거나 골프 장갑에 직접 끼우기, 장갑 스트랩에 부착할 수 있다. 테니스 분야에서는 프랑스의 테니스 스트링과 라켓 제조기업 바볼라트(Babolat)와 협력해 손목 디스플레이에 탑재됐으며, 모비티(Mobitee) 골프 액세서리와 디지털 코스 지도의 골프용 센서로 활용되고 있다. 스키에서는 로시뇰(Rossignol)과 협업하고 있다.

PIQ는 센서 데이터의 복잡한 처리에 필요한 성능을 위해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를 선택했다. STM32F4는 다양한 전력 관리 기능으로 전력소모를 최소화해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파라미터인 배터리 수명를 최대한 늘일 수 있도록 돕는다.

또 ST의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컨트롤러인 ‘블루엔알지(BlueNRG)’를 사용해 PIQ의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서브시스템을 스마트폰에 연결한다. 블루엔알지는 저전력 소모의 이점 외에도 무선 안테나 연결을 위해 BALF-NRG 칩을 함께 사용하면 공간 절약 효과도 제공한다. BALF-NRG는 ST의 IPD(Integrated Passive Devices) 기술을 적용해 소형화에도 무선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이다.

ST는 MEMS 기술력로 기압 센서 LPS25HB 탑재에도 지원하고 있다. MEMS 관련 특허 보유 및 출원 수가 약 1000여개에 달하는 ST는 리튬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인 STBC02도 탑재해 전력 관리 및 배터리 수명 극대화를 지원하고 있다. 온/오프 및 리셋 버튼으로는 스마트 푸쉬버튼 컨트롤러 STM6600이 사용됐다. 또 ST는 PIQ 센서의 배터리 충전기에도 스마트 충전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고효율 배터리 충전 IC STBCFG01, 초소형 고정확 전압 레귤레이터 LD39130S, 낮은 가격대의 전력 효율성이 뛰어난 배터리 충전 시스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STM32F0 등을 주요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세드릭 망고(Cédric Mangaud) PIQ CEO는 “PIQ는 더욱 즐거운 스포츠 활동이 되도록 가능한 모든 수치를 제공해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지원하고자 한다”며 “ST의 제어, 센싱, 통신, 전원 관리 관련 솔루션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필립 롤리(Philip Lolies) ST 마케팅·애플리케이션 부문 EMEA 지역 부사장은 “PIQ의 멀티 스포츠 센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며 “PiQ 제품에 다수의 ST 부품이 선택된 것은 ST의 초소형, 전력 민감형 디바이스와 설계 구현 툴이 어떻게 차세대 스마트 사물용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