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랜 시장 및 표준 동향
상태바
무선랜 시장 및 표준 동향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1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웅이 되고 싶은가? 바로 어제 당신이 서버에서 자신들의 MP3 파일들을 지웠다고 불평하던 사용자를 기억하는가? 사무실에서뿐만 아니라 재택근무를 할 때도 언제나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 액세스에 대해 이들이 무엇이라고 말하겠는가? 최소한, 점심값을 치를 때 두 번 다시 긴장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무선랜(Wireless LAN)을 구축하는 일은 비록 그 대가가 매력적이긴 하지만 아직 만만치 않은 작업이며, 이는 심지어 통제되는 환경에서도 마찬가지다. 이것이 충분히 빠를 것인가? QoS(Quality of Service)는 어떠한가? 802.11b로 가야 하는가, 보다 빠른 802.11a를 기다려야 하는가, 아니면 이 둘을 섞어서 써야 하는가? 사용자는 세션 중단없이 로밍을 할 수 있는가? 당신 회사의 주차장에 앉아서 이더넷 패킷들을 조사하고 있는 해커들은 또 어떠한가? 너무 초조해할 필요는 없다. 본지에서는 무선랜 기술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고, 현재 거론되고 있는 표준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오늘날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당신을 지원해줄 무선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여기 제시해 두었기 때문이다.

직원들은 일단 무선의 맛을 보면 어디서나 이것을 사용하고 싶어할 것이다. 우리는 사전 대비적인 자세로 재택근무 사용자를 위한 무선 게이트웨이를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이것이야말로 회사의 보안, 작업처리속도 및 구성 요소에 가장 적합할 장비에 대해 표준화할 수 있게 해주며, 헬프데스크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현명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본지에서는 10개 업체의 11개 장비들을 모아 최신 소호(SOHO) 무선 게이트웨이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여기 출품된 제품들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라우팅 기능과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통합된 제품들로 지정되었다. 어떤 것들은 10/100 이더넷 스위칭과 주변기기 공유를 위한 병렬 포트 또한 제공했다.

이런 모든 것의 가격은 얼마나 될까? 소매가는 약 300달러 가량이지만, 실제 판매가는 200달러 선이며, 이는 받게 되는 혜택에 비해서는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이다. 사실, 우리는 맥스게이트(MaxGate)의 유게이트 3300 케이블/xDSL(UGate 3300 Cable/xDSL) 장비를 최고 가치상으로 선정했다. 이 저렴한 게이트웨이는 총 평가에서 에디터즈 초이스 상을 받은 넥스랜드(NexLand)의 웨이브베이스(WaveBase)에 아주 근접한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MMDS(Multipoint Multichannel Distribution System)의 상황을 살펴보았다. 무선 DSL이라고도 불리는 MMDS는 DSL 지원범위 밖에 있는 사용자에게 광역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광역 무선 기술이다. DSL이 CO에서 1만8,000 피트까지 지원하는 데 비해, 하나의 MMDS 허브는 반경 최고 35마일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유일한 약점이 있다면 스펙트럼의 가용성이다. <편집자>

무선랜 시장 및 표준 동향

매력적이지만 만만치 않은 ‘무선랜’, “그래도 시장 전망은 장밋빛”
곧 나타날 표준으로 한계 극복 ‘눈앞’ … 가격 하락으로 시장 확대중

무선랜은 사무실, 대학 및 집뿐만 아니라 공항, 호텔 및 음식점과 같은 공공장소들에서도 수익을 내기 충분한 인기를 확보함으로써, 이제 실질적인 행동에 돌입하고 있다. 일부 비영리 조직들은 심지어 전체 도심 지역을 무료 인터넷 액세스로 덮으려는 시도까지 하고 있다. 모든 주요 노트북 제조업체들은 하나의 통합 옵션으로 무선을 제공하며, PC 업체들의 경우 이것은 기본적인 체크박스 항목이다.
이러한 수용은 무선랜 기술이 강력하고 얻기 쉬운 네트워킹 옵션이 되게 해주는 수준의 유용성, 안정성, 인식도, 가격 및 수용성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본지에서는 당신이 혼란스러운 무선랜의 땅을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도록, 지도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셀룰러 기술은 언제 어느 때나 할 수 있는 데이터 액세스의 가능성 때문에 오랫동안 우리를 감질나게 했지만, 결국에 우리는 이 약속을 실현시켜주는 무선랜 액세스 포인트의 폭넓은 배치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작업처리속도에 대해 걱정하는가? 11Mbps로 충분치 못하다면 22Mbps, 54Mbps, 그리고 더 높은 속도까지도 거의 추가 비용 없이 곧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무선랜이 매력적인 정도만큼 IT 관리자들은 복잡한 문제에 직면해야 한다. 그러한 문제들 중 하나는 미래에 쉽게 업그레이드를 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를 오늘날 어떻게 배치하느냐 하는 것이다. 또 한 가지는 보안이다. 수천 달러를 호가하는 방화벽은 잘못 구성된 단 하나의 액세스 포인트로도 완전히 실패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일은 그 액세스 포인트가 벽 뒤에 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다.

무선랜은 또한 블루투스(Bluetooth)를 포함해 서로를 간섭하기 시작하는 여러 개의 네트워크 표준들로 인해 자기 성공의 희생양으로 전략할 수 있다. IP 어드레싱 문제도 또한 있으며, 서브넷들을 가로질러 액세스 포인트를 위치시킬 경우 모빌리티 미들웨어 없이 하나의 로케이션에서 다른 로케이션으로 로밍(roaming)을 할 수가 없다.

좋은 소식은 이러한 대부분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이 존재하며, 곧 나타날 표준들은 오늘날 존재하는 많은 한계들을 극복할 것이라는 것이다. 무선랜 기술은 지금도 좋지만 앞으로 계속 더 좋아질 것이며, 단 이것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려면 진화하는 땅을 신중하게 헤치고 나아갈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