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노트 대신 PDA 활용
상태바
강의 노트 대신 PDA 활용
  • m business
  • 승인 2001.1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가을 학기에 사우스 다코타 대학(University of South Dakota)에서는 120명의 신입생이 생물학 입문 강의를 신청했다. 이것은 별로 특이한 현상이 아니지만, 이번에는 뭔가 색다른 점이 있다. 처음으로 모든 학생들이 기본적인 노트북 및 뾰족한 연필과 함께 휴대용 팜(Palm) 장치를 지참한 것이다.

이 대학(USD)은 2005학년도 신입생 모두와 법과 및 의과대생 1학년에게 이런 휴대용 장치를 구입하도록 했다. 대학측에서는 신입생 중심 과목(영어, 스피치 과학, 생물학, 컴퓨터과학)의 교수들이 수업 시간에 팜 장치를 사용하도록 의무화했다.

미국 및 일부 다른 국가의 대학들은 교과 과정에 휴대용 컴퓨팅 장치를 적절히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중이다. 당연히 이런 장치들이 지닌 교육적 보조 수단으로서의 이점에 반대되는 잠재적 문제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 과학 이외의 프로그램에도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제어할 수 있는 학교측의 능력에 대한 우려는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USD는 모든 것이 계획한 대로 진행되지 않더라도 이 프로그램의 실행 자체만으로도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USD는 모든 신입생이 컴퓨팅 장치를 휴대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첨단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학교라는 명성이 더욱 커지기를 바라고 있다.

PDA, 대학생활의 중요한 단면

USD는 PDA를 채택한 최초의 학교도 아니고 유일한 학교도 아니다. 전교생이 PC를 사용하도록 의무화한 최초의 대학인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은 중앙 잔디에서부터 보트하우스에 이르기까지 캠퍼스 450군데에 무선 액세스 지점을 마련했다. 이런 액세스 지점은 주로 PC 노트북에 무선 랜 카드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것이지만 다트머스는 심리학과와 인지과학과에 핸드스프링 바이저(Visor) 프로그램을 설치했고 PDA가 대학 생활의 주요한 한 단면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덜루스(Duluth)에 있는 미네소타 대학(University of Minnesota)은 공학,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학과의 모든 신입생들이 컴팩(Compaq)의 휴대용 장치인 아이팩(iPAQ)을 구입하도록 했고 존스 홉킨스 의대(Johns Hopkins Medical School)나 스탠포드 법대(Stanford Law School) 및 와튼 경영 대학(Warton Business School) 같은 대학원에서도 유사한 PDA를 채택했다. 더 많은 대학들이 이런 흐름에 동참할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PDA 분야의 두 선두업체인 팜과 컴팩이 교육 시장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팜의 교육 부문 부사장인 마이크 로리온(Mike Lorion)은 지난해 한 명이었던 그의 팀이 12명까지 늘어났다고 말했다.

USD의 팜 정책이 완성되면 이는 미국 대학의 PDA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포괄적인 프로그램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학생들은 장치 대금으로 125달러를 지불하고, 장치는 대부분 오리엔테이션 때 지급된다. 학생들이 캠퍼스 컴퓨터 시스템과 연결할 수 있게 하기 위해 USD는 신입생의 주요 주거 지역인 학생 회관과 학부 기술 센터에 적외선 포트를 설치했다. 이 대학은 이동 통신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공급자인 아방고(AvantGo)와 계약해 컴퓨팅 서비스 학과에서 관리하는 신입생 사이트인 ‘채널’을 만들기로 했다. 이 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은 시간표나 과제 등 수업에 관한 정보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팜을 사용해 이메일을 쓰거나 주고받을 수 있다. USD는 너무 비싸기 때문에 무선 랜을 설치할 계획은 없다고 한다.

학습 도구, 장난감, 아니면 둘 다인가?

많은 교육자들은 이런 새로운 기술에 열광하고 있지만 일부는 휴대용 장치가 조직적으로 잘 활용될 수 있는 반면에 비조직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도구라는 점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2001년 봄에 덜루스의 미네소타 대학에서 아이팩 발의안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준 학생 위원회의 회원인 숀 미카엘 라벨레(Shawn Michael Lavelle)는 아이팩에 대한 첫인상에 대해 “조직적인 활용에만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항상 MP3를 재생하고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는 (아이팩의) 기능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전했다.

사실, 아무도 PDA가 교육적 도구로서 유용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는 없다. 카네기 멜론(Carnegie Mellon)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 연구소(Human Compu-ter Interaction Institute)의 선임 연구 과학자인 브래드 마이어스(Brad Myers)는 화학 강의실에서 휴렛팩커드의 조나다(Jornada)를 실험했는데 그 효용성을 입증할 만한 결정적인 근거를 찾아내지 못했다. “그것들은 일정 부분 편리를 제공하지만 대단한 정도는 아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USD의 과학 및 컴퓨터 학과 교수들은 팜 장치가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매우 낙관적인 태도를 보인다. USD의 생물학과에서는 학생들이 팜을 연구실에서 도구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팜을 사용하여 개개인의 생물학 정보를 만들도록 할 계획이다. 컴퓨터 과학과에서는 학생들이 각자의 팜 장치에서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