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웹사이트는 얼마나 건강합니까?”
상태바
“당신의 웹사이트는 얼마나 건강합니까?”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문은 열리지 않고 통로는 너무 붐벼서 물건을 구경할 수도 없으며, 금전등록기는 작동하지 않고 점원들은 손님을 잘못 안내하는 그런 상점을 상상해 보라. 그 가게는 시내에서 오래 버티지를 못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점과 공급업자들은 큰 고장, 느린 성능, 컨텐츠 에러 및 트랜잭션 붕괴 등으로 곤란을 당하면 사업을 지탱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전자상거래에 투자된 광고비는 지난 해 1,400%의 성장을 기록했지만, 빈약한 성능으로 방문객 대 고객의 전환비율은 미미한 수준이었다. 필요한 것은 운영상의 질서다. 소프트웨어 제품들은 전통적으로 그러한 필요를 충족시켜왔지만, 올해는 가입자 서비스의 혁명을 맞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들, 즉 웹사이트의 성능과 유용성을 모니터링하고 진단하고 관리해주는 신규 서비스들이 거의 매주 속속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신규 서비스들은 대행자, 소프트웨어, 그리고 심지어 인력을 이용해 트랜잭션과 성능을 모니터링 해준다.

웹사이트 모니터링 서비스의 특별한 매력은 아주 많은 부문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즉, 생긴 지 얼마 안되고 인원이 부족한 전자상거래 벤처들, 제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서비스를 테스트 해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이들이 무척 반가울 것이다. 게다가, 서비스 공급자가 국제 인터넷에서 성능을 측정하려는 데에도 나름의 수요가 있을 것이다.

■ 특별한 매력으로 관심 집중

신규 서비스들은 출발과 동시에 새로운 관리 범주와 척도들을 포괄하도록 변조되고 짝지워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거대한 전자 메트릭스의 물결은 합병 통합될 것이며, 일년 내에 보다 전통적인 관리 시스템들, 즉 BMC 소프트웨어, 컴퓨터 어쏘시에이트 인터내셔널, 휴렛팩커드 및 아이비엠 등의 제품들에 공급을 시작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 우리는 가장 많이 알려진 서비스의 두드러진 사업자들 몇몇을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범주로 분류했다.

·네트웍 성능 모니터링 : 프레시워터 소프트웨어, I/프로, 키노트 시스템즈, 서비스 메트릭스 및 웹파트너 등 수많은 업체들이 측정 컴퓨터(대행자)를 인터넷에 배치하여 막힌 사이트 식별. 이러한 서비스들은 주로 사이트 관리자를 도와 웹의 컨텐츠를 재배치하거나 ISP들과 함께 서비스 수준 보장이 충족될 수 있게 한다.

·트랜잭션 모니터링 : 에비티, 머큐리 인터랙티브, 옵티멀 네트웍스 등의 업체들은 사이트로 합성 트래픽을 만듬으로써 인터넷 트랜잭션 컴포넌트들의 속도와 가용성을 모니터링, 사이트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를 없애준다.

·인간 반응 모니터링 : 다른 업체들 중에서 커스터머 인사이츠와 웹크리테리아는 자동화된 「보츠(bots)」나 기타 사이트 성능에서 인간적 요소들을 점검해주는 기술을 사용하며, 그러한 인간적 요소로는 사이트 페이지들 중 하나가 다른 것들보다 뜨는 데 훨씬 더 오래 걸릴 때 사이트가 응답을 멈추는 것에 대한 방문객의 인식 등이 포함된다.

·소프트웨어 및 실제 방문객 기반 모니터링 : 비비던스와 같은 회사들은 지원자들을 인구통계학적으로 선택한 다음 사이트의 성능, 에러 및 사용 편이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과 사이트 발견법의 조합을 이용해 이러한 사이트 방문객들을 전자적으로 추적한다.

비록 전문가들은 오늘날 이러한 모니터링 및 관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5%도 채 안 되는 것으로 보고 있지만, 올해 말경이면 20% 이상이 이들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가오는 합병에서 살아남을 서비스는 IT가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서 진보된 경고를 제공하는 일을 수월하게 해주는 것들이 될 것이다. 기존 관리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는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서비스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들 역시 이득을 누릴 수 있을 것인데, 그 이유는 대형 사이트들이 자체적으로 사이트 관리를 하기를 원하는 동시에 엑스트라넷 공급업체 사이트나 인터넷 전용 척도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