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 ‘아파치 드릴 1.2’ 출시
상태바
맵알, ‘아파치 드릴 1.2’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12.1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키마-프리 SQL 엔진 … SQL 기반 테스트 프레임워크 공개

맵알테크놀러지스(www.mapr.com)는 ‘아파치 드릴(Apache Drill) 1.2’ 출시를 밝혔다. 이번 발표로 아파치 드릴 1.2버전을 지원하는 맵알 배포판을 통해 드릴을 보다 신속하게 활용하고, 모든 하둡 데이터 및 소스로부터 비즈니스 통찰력을 더욱 빠르게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맵알은 포괄적인 SQL 기반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했다.

아파치 드릴은 올해 초 정식버전(GA) 발표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수천 명의 사용자가 드릴을 다운로드하고, 수많은 기업들이 페타바이트(PB)에 이르는 대용량 데이터를 드릴을 통해 분석하고 있다는 것이 맵알의 전언이다.

아파치 드릴 1.2는 고급 SQL 기능이 포함돼 SQL-컴플라이언트 분석과 윈도우 기능은 물론, 표준 SQL(ANSI SQL)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이 기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분석 툴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1000여개의 파일 쿼리를 가속화시키는 새로운 메타 데이터 캐시 매커니즘을 포함하고, H베이스, 맵알DB의 빠른 쿼리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위한 푸시다운(pushdown) 기능도 보다 향상됐다.

니라자 렌타친타라(Neeraja Rentachintala) 맵알테크놀러지스 제품 관리 부문 디렉터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발표는 아파치 드릴 OSS 프로젝트의 혁신 및 품질을 이끌기 위해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하는 맵알의 헌신적인 노력을 보여준다”며, “드릴은 업계 유일의 빅데이터를 위한 스키마-프리 SQL 엔진으로서 기존 툴을 활용해 전례 없는 유연성 및 성능, 빠른 통찰력, 세분화된 보안, 규모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