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SSL이란 무엇인가?
상태바
1.SSL이란 무엇인가?
  • 한정미 네트웍캠프 강사
  • 승인 200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최적화 방안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네트웍은 랜을 의미하는 단어였으나, 근래에는 네트웍이란 주로 인터넷을 의미하는 말로 그 의미가 확대됐다.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나 B-to-B, B-to-C 비즈니스가 확산되면서 인터넷의 성능이나 속도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다시 말하면 근래의 e-비지니스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 중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네트웍 성능의 최적화」 문제이다. 앞으로 총 4회의 연재기사를 통해 e-비지니스를 위한 네트웍의 최적화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이번 호에서는 SSL 엑셀레이션을 이용한 네트웍 성능의 최적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I. SSL이란 무엇인가?

SSL(Secure Sockets Layer)은 인터넷에서 구현될 수 있는 전송 계층의 표준 보안 기술로서 모든 TCP 데이타를 암호화하고 캡슐화하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SSL은 인터넷 상으로 전송되는 데이타를 누군가가 엿보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포장 용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데이타 전송을 구현하는 절차에 관련된 데이타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하고 인증하기 위한 다양한 보안 기술들이 요구될 것이다.

SSL은 암호화된 데이타를 전송함으로써 전송 도중에 발생되는 데이타 유출을 막고,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인증하는 방법으로 전자 상거래와 e-비지니스의 보안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불안한 네트웍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데이타를 교환할 수 있는 것은 SSL과 같은 보안 기법 때문일 것이다. SSL은 오직 TCP 커넥션에서 사용되며, 수많은 암호 키(Key)와 인증서 교환 기법, 그리고 이러한 기법에 의해 보호된 애플리케이션 데이타를 교환한다. 비밀 키 암호화(Private Key Encryption), 공개 키 암호화 (Public Key Encryption), X.509 인증 양식과 인증 기관(Certificate Authorities: 주로 CA라 불리움)을 이용하는 것과 같이 표준화된 기술을 사용하는 SSL은 쉽게 대중화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