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서비스 과금의 흐름
상태바
무선인터넷 서비스 과금의 흐름
  • 박성식 엔텔스 사업기획팀장
  • 승인 2001.1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전화사업자가 제공하는 이동성과 정보의 바다라고 하는 인터넷이 접목되어 이뤄진 무선인터넷은 차세대 수익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빌링 플랫폼의 구축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통합 빌링 플랫폼에 대해 살펴본다.

우리의 생활에서 인터넷이 중요한 역할 차지한 것은 이미 오래됐다. 무선인터넷은 이동전화사업자가 제공하는 이동성과 정보의 바다라고 하는 인터넷이 접목되어 이뤄졌다.

따라서 차세대 수익 사업인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빌링 플랫폼의 구축을 위해서는 무선 망, 무선인터넷 서비스, 과금 기준, 과금 생성(Usage Data generation), 과금 처리(Mediation, Rating, 한도 관리), 청구, 수납, 지불 결재, 정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본 글에서는 이 들에 대해 차례로 고찰하고 이들을 통합한 빌링 플랫폼을 설명한다.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발전 요소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발전을 고려해 볼 때 다음 3가지의 요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다음의 3가지 요소가 함께 발전해야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활성화가 가능하다.

■ 무선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Wireless Network)는 IS-95A/B/C를 거쳐 현재의 cdma2000-1x(2.5G)가 구현되고 있으며 3G, 4G를 준비하고 있다. 이렇게 무선망이 발전하면서 서비스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네트워크의 대역폭이다. 망이 발전에 함에 따라 과금과 관련된 요소인 과금 기준, 사용내역(Usage Data) 생성 위치 등이 변화됐다.

■ 터미널

터미널(Terminal)의 컴퓨팅 파워도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터미널 측면에서 이동전화 단말기 자체의 컴퓨팅 파워를 높이는 부분과 기존의 PDA 등 핸드헬드 터미널에 무선통신 모듈을 장착하는 부분이 진행됐다.

또한 단말기에 고객의 인증에 관련된 카드를 장착해 사용자의 인증을 처리하는 기능이 추가 추가되었고 이러한 인증된 사용자의 데이터와 단말기 종류도 과금에 반영된다.

■ 컨텐츠

풍부한 컨텐츠는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다. 각각의 컨텐츠에 대하여 사용내역을 생성하는 위치가 다르며 과금에서 고려해야 한다.

무선인터넷 상품의 과금 과정

무선인터넷 상품의 기획에서 과금, 정산까지의 흐름을 과금과 관련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마케팅 및 상품 기획 :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마케팅과 상품 파트에서 시장을 파악하고 서비스 개시 후 기간별 수익을 예상한다.

· 서비스 설계 및 구현 : 서비스 개발 파트에서는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서비스 시나리오, 서비스 구성 요소(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 사용내역 생성 위치 및 사용 정보 정의 : 과금 측면에서 서비스에 관련된 장비에서 어느 장비가 사용내역을 정확히 생성할 수 있는지 검색한다. 과금을 가장 정확하고 풍부하게 생성할 수 있는 위치를 선정한다.

· 사용내역 수집 : 과금을 수집하고 표준화한다.

· 사용내역 정제 및 표준화 : 사용내역을 표준화하며, 때로는 하나의 서비스에 과금하기 위해 두 개의 장비에서 추출된 사용 데이터를 처리(correlation)하기도 한다.

· 평가 : 정제된 사용내역을 고객 데이터와 연산해 사용금액을 계산한다.

· 청구, 미수납, 정산 : 고객에게 청구하며 여러 가지 지불수단을 통해 수납, 미납관리를 한다. 컨텐츠 사업자와 이동전화망 사업자간의 컨텐츠 제공에 대한 정산 처리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