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케이드, 미국과 아시아 잇는 100기가 연구망 구축
상태바
브로케이드, 미국과 아시아 잇는 100기가 연구망 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11.18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초고속 인프라 통해 미국과 아시아 연구·교육 커뮤니티 연결

브로케이드(www.brocade.com)는 세계 최초로 100 기가비트(Gbps)로 미국과 아시아간 연구 및 교육(R&E)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미국 CENIC(Corporation for Education Network Initiatives in California)가 추진하고 있는 ‘퍼시픽 웨이브(Pacific Wave) 프로젝트’에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퍼시픽 웨이브는 CENIC와 퍼시픽 노스웨스트 기가팝(Pacific Northwest Gigapop)의 공동 프로젝트로 캘리포니아의 대학교 및 미국 전역에 걸친 200개의 연구기관들과 환태평양의 연구 및 교육 커뮤니티를 상호연결해주는 최첨단 국제 인터넷망이다. 이 기관들은 새로운 네트워크를 통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높은 수준의 확장성과 성능을 누릴 수 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과학 연구 장비 및 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네트워크는 상호접속, 피어링, 라우팅 교환 패브릭으로 브로케이드 MLXe 코어 라우터를 활용함으로써 고성능 100Gbps 연결을 구현하고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 기술에 기반한 차세대 SDX(Software-Defined Exchange)를 제공한다. 이는 새로운 수준의 운영 효율성과 자동화를 통해 역동적이고 민첩한 네트워크를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 거점간의 온디맨드 연결성을 가능케 한다.

퍼시픽 웨이브 프로젝트는 이러한 인프라를 통해 캠퍼스 및 광역 사이언스 DMZ 애플리케이션의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다. 이는 연구자들이 성능 저하 없이 연구실과 과학 장비에 위치한 데이터를 공동 연구자의 거점, 슈퍼컴퓨터 센터, 데이터 저장소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

브로케이드 MLXe 코어 라우터는 주요 네트워크 거점인 서니베일, 캘리포니아, 시애틀,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및 도쿄에 설치돼 모두 100Gbps 연결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거점들은 퍼시픽 웨이브 네트워크와 인터넷2, 미국 에너지부의 ESNet, 미국 해양 대기국의 N-wave, 국내 및 국제 R&E 커뮤니티들이 사용하는 상용 클라우드 사업자 등과 연결을 제공한다.

브로케이드 스위칭, 라우팅 및 애널리틱스 제품 사업부의 제이슨 놀렛(Jason Nolet) 수석 부사장은 “차세대 IP(NEW IP) 네트워킹 시대에서는 CENIC와 같은 연구 및 교육 네트워크가 앞서나가고 지속적으로 차별성을 만들어 내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루이스 폭스 CENIC CEO는 “브로케이드가 CENIC 네트워크를 지원해 아시아와 연결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데 큰 기여를 했다. 향후 가능해질 연구와 공동 개발 업무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