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PC교육실 환경 최적화 솔루션 ‘레디디스크’ 주목
상태바
초·중·고 PC교육실 환경 최적화 솔루션 ‘레디디스크’ 주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11.1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 성능 개선·관리 효율화 ‘OK’…수업 효과·예산 절감 극대화

넷기어코리아(대표 김진겸)와 국내 교육 시장 파트너인 나이츠넷(대표 이용현)이 초·중·고교 PC 교육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레디디스크(ReadyDISK, 구 레디부트)’ 솔루션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중앙에서 모든 PC의 부팅, 제어, 업그레이드는 물론 관리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레디디스크는 개별 PC에 하드디스크가 필요없는 신개념의 다중 PC 관리 솔루션으로, 구형 PC도 신형처럼 빠르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효율적인 관리까지 가능하다. ‘레디디스크’는 예산 부족과 열악한 PC 교육실 환경으로 제대로 된 교육에 어려움을 겪던 초·중·고교에 필수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편집자>

IT 관리자가 다수의 PC를 관리하는 것은 언제나 큰 걱정거리다. PC의 각종 장애는 물론 하드디스크 불량, 바이러스 등의 골치 아픈 문제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것이다.

특히 전문 관리자 없이 유지보수 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초·중·고교라면 더욱 그렇다. 이처럼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초·중·고교의 PC는 학생들의 수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최적화된 관리 해법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신개념 다중 PC 관리 솔루션 ‘레디디스크’
초·중·고교의 PC 교육실은 수많은 학생들이 PC를 사용하면서 운영체제 및 각종 프로그램 장애, 하드웨어 성능저하 등으로 인해 PC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물론 하드웨어 장애로 인해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예산부족으로 인해 낡은 PC를 교체할 수도 없어 수시로 발생하는 장애로 인해 원활한 수업 진행에 차질을 빚으며 학생은 물론 교사들의 불만과 애로사항이 쌓여 가고 있지만 이를 해결한 뾰족한 방법이 없었다. 가용 예산은 없고, 교육부의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어쩌다 기회가 되면 수명을 다한 낡은 PC 몇 대 정도를 교체하는 것이 학교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일 뿐이다.

그러나 최근 초·중·고교 PC 교육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레디디스크(ReadyDISK)’가 주목받고 있다. 네트워크 PC 기술을 활용해 중앙에서 모든 PC의 부팅, 제어, 업그레이드는 물론 관리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레디디스크는 개별 PC에 하드디스크가 필요없는 신개념의 다중 PC 관리 솔루션으로, 구형 PC도 신형처럼 빠르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효율적인 관리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레디디스크는 최적화된 리눅스 OS를 기반으로 부트 서버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 PC들은 로컬 드라이브 대신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로부터 이미지를 읽어 들여와 부팅이 이뤄지기 때문에 PC의 중앙집중식 관리가 가능하고 보안위협에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스크톱 가상화(VDI)와 비교해 초기 도입비용이나 성능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다.

이처럼 레디디스크는 PC의 하드디스크를 제거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중앙 서버에서 PC를 부팅함으로써 관리의 중앙 집중화, 하드웨어 장애, 바이러스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관리자만이 OS 이미지와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PC가 인터넷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더라도 서버의 이미지 파일 내에 저장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지 못한다. 클라이언트 PC를 재부팅하면 시스템은 바이러스, 멀웨어, 애드웨어 등이 없는 깨끗한 OS 이미지로 자동복구가 이뤄진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디스크리스 시스템
PC의 가장 일반적인 고장 원인은 하드디스크 때문이다. 하드디스크가 없다면 PC의 수명은 더욱 늘어나게 된다. 디스크리스(Diskless) 단말은 자체적으로 쿨링이 가능하며 시스템 내부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별도의 팬도 필요없는 등 유동적인 부품이 없어 PC의 수명을 한층 연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하드디스크로 인한 입출력(IO) 성능 저하 부분을 빠른 네트워크 부팅으로 해결해 전반적인 PC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이처럼 PC 성능 향상과 하드디스크 구입비용 절감이 가능해 예산이 부족하고 낡은 PC가 대부분인 초·중·고교 PC 교육실에 안성맞춤이다.

다수의 PC에 각종 프로그램 설치와 보안패치를 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지만 레디디스크는 PC를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함으로써 한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PC에 적용시킬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뿐만 아니라 레디디스크 서버간의 이중화 구성을 통한 로드밸런싱과 페일오버 지원을 통해 서버 부하분산은 물론 서버 장애 시 다운타임없는 바로 구동이 가능하다.

웹 GUI 기반의 관리페이지를 지원하는 것도 레디디스크의 특징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어느 PC에서도 쉽게 관리 페이지 접속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사용자 UI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부트 서버 구성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레디디스크는 멀티부팅, PC의 OS 초기화 주기 설정, 이미지 복제, 이미지 백업 및 복구, PC별 개인저장 공간 지원 등 고급 기능은 물론 레디디스크 서버는 최신 파일시스템을 사용해 이미지 복제 및 스냅샷 백업 사용 시에도 혁신적으로 디스크 사용량을 줄여 스토리지 용량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버로부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주는 레디앱(ReadyAPP)도 제공해 관리자는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어 PC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과 인력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이처럼 레디디스크는 서버, 기가급 네트워크와 CPU, 메모리 등 PC의 일부 리소스 활용해 PC 성능 및 관리 편의성 향상, 바이러스로부터의 해방, 전력소모 절감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팔방미인 솔루션으로 다수의 PC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본격화되고 있는 중학교의 PC 교육실에 도입이 늘면서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서울동양중, ‘삶을 바꾸는 소프트웨어’ 교육 박차

►정진석 서울동양중학교 교장은 “한정된 예산에서 PC 교육실 환경을 개선할 최적의 솔루션으로 디스크리스 개념의 레디디스크를 선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2018년부터 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된다. 본격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의 연착륙을 위한 시범사업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하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기 위한 PC 교육실, 교사, 프로그램 등 모든 것이 부족한 가운데 특성화학교를 제외한 일반학교는 정부의 인프라 지원이 턱없이 부족해 낡은 구형 PC로 제대로 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가능할지 의문이라는 것이 일선 교육 현장의 목소리다.  

서울동양중학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레디디스크를 도입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PC 교육실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PC, 네트워크 등 PC를 활용한 수업을 하기에는 PC 교육실 환경이 열악하고, PC 사용 수요는 늘고 있지만 부족한 예산으로는 PC를 구입할 수 없어 다각도로 방법을 찾은 끝에 디스크리스 방식의 레디디스크를 통해 투자대비 최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정진석 서울동양중학교 교장은 “디지털 시대에는 창의적인 사고가 필수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가장 기본인 PC 교육실의 환경은 거의 모든 학교가 열악하다”며 “특히 정부 차원의 중학교 예산 지원이 거의 없어 노후된 PC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PC 관리도 제대로 안 되고 있는 상황으로, 한정된 예산에서 PC 교육실 환경을 개선할 최적의 솔루션으로 디스크리스 개념의 레디디스크를 선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동양중학교는 내년부터 의무화되는 자유학기제를 앞두고, 올해부터 자유학기제를 도입했다. 한 학기동안 시험을 안 보는 자유학기제를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직업탐구 기간으로 활용,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해 제공중으로 IT 분야가 단연 인기다.

이에 ‘삶을 바꾸는 소프트웨어’라는 비전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예년과 같은 PC 환경이라면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했겠지만 레디디스크로 PC 교육실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해졌다.

정 교장은 “구형 PC의 느린 속도도 문제지만 바이러스나 애드웨어 등으로 인해 주기적인 포맷이 필요하고, 잦은 장애나 고장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 증가는 물론 수업에도 많은 어려움이 가중됐다”며 “그러나 레디디스크 도입으로 전반적인 PC 성능 향상과 관리 효율화가 이뤄지며 구형 PC로도 소프트웨어 교육에 전혀 문제가 없고, 학생들의 집중도까지 높아져 학습 효과가 한층 개선됐고, PC 활용 수업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동양중학교는 레디디스크를 통해 PC에 문제가 발생하면 서버만 제어하면 해결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관리 및 인력, 예산까지 최소화할 수 있는 PC 교육실 최적화 솔루션을 찾은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PC 교육실의 PC뿐 아니라 수업에 사용되는 교실 PC 역시 중앙제어가 가능하도록 묶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3D 프린터도 도입해 IT 관련 교육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정 교장은 “PC를 교체하지 않고도 성능 개선을 통해 자유학기제를 보다 알차게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만큼 내년에는 PC 교육실을 한 곳 더 늘려 소프트웨어 교육은 물론 PC 활용 수업을 보다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모니터만 놓고 수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할 계획으로 최적의 PC 수업을 위한 시스템 및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흥매화중, 최소 비용으로 교육 효과 극대화

►시흥매화중학교 정인진 교사는 “레디디스크 도입 이후에는 한층 빨라진 PC 속도로 인해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며 학생들의 과제 처리 속도도 기존보다 2배 이상 늘어나 뛰어난 학습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흥매화중학교 역시 레디디스크를 도입해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2008년 개교 당시 도입된 PC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시흥매화중학교는 PC 운영체제, 바이러스 문제는 물론 느린 부팅시간과 처리 속도로 인해 PC 수업은 인내심을 키우는 시간으로 불릴 정도로 애로가 컸다.

그러나 레디디스크를 도입하고 나서는 낡은 PC가 신형 PC 못지않은 속도를 내면서 학습 효과 개선은 물론 관리의 효율화, 예산 절감 등 일석다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그간 예산 지원이 안 돼 PC를 교체할 수 없어 PC 수업이 다소 등한시 됐지만 PC를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 효과를 볼 수 있게 된 만큼 소프트웨어 교육은 물론 교사들의 수업이나 업무에도 활용되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 인내의 시간이 이제는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이 되고 있다.      

시흥매화중학교에서 정보과학부장을 담당하고 있는 정인진 교사는 “PC OS 업데이트도 제대로 안 돼 억지로 설치하는 경우는 물론 수업 시간 전에 미리 PC를 부팅하고, 프로그램도 열어 놓아야 하는 등 노후 PC 사용에 따른 비효율적인 문제들이 많았다”며 “그러나 레디디스크 도입 이후에는 한층 빨라진 PC 속도로 인해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며 학생들의 과제 처리 속도도 기존보다 2배 이상 늘어나 뛰어난 학습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교사는 “레디디스크의 설치 시간이 오래 걸리면 어떻하나라는 걱정이 있었지만 이틀이면 충분했고, 사용법도 간단했다”며 “노후 PC의 전원 버튼이 고장나면 수리가 곤란했지만 레디디스크의 중앙제어 기능으로 개별 PC의 전원을 온·오프 할 수 있어 편리했고, 윈도우 업데이트도 일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바이러스 감염 문제도 없어 PC 관리가 한층 효율화됐다”고 밝혔다. 

학교 입장에서도 수업 효과 못지않게 PC 관리 문제 해결은 물론 PC 교체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게 돼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 PC 수명 연장과 관리 효율화로 그만큼의 비용 혜택은 물론 PC 성능 저하로 구동이 어렵던 프로그램들도 사용이 가능해져 교사들의 PC활용 수업이나 학생 진로상담 등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돼 다양한 효과가 창출되고 있다. 

정 교사는 “레디디스크 도입으로 효율적인 PC 수업이 가능해져 학생들이 많은 혜택을 받게 됐다는 점이 무엇보다 만족스럽다”며 “학교 입장에서도 PC 교체에 필요한 1천만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돼 최소 비용으로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다중 PC 환경 실현
레디디스크는 리눅스 서버 프로그램 및 저전력 서버 개발사인 엑세스(대표 김현수)와 넷기어의 협력으로 출시됐다. 엑세스가 SBC(Server Based Computing)나 데스크톱가상화와 같은 고비용 솔루션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하드디스크를 서버에 이미지화해 저장하고, OS 및 데이터 영역을 가상화하는 디스크리스 솔루션을 개발해 PC의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넷기어의 네트워크 스토리지인 레디나스와 접목해 다중 PC 환경에 적합한 고성능 저비용의 솔루션으로 재탄생하게 됐다.

서버 용량에 따라 독립형과 랙마운트용으로 구성되는 레디디스크는 하드웨어 장애에 대한 업계 최장의 5년 A/S가 지원되고, 숙련된 엔지니어에 의한 신속한 기술 지원도 이뤄진다. 또한 레디디스크는 중국산 솔루션 개조나 부적절한 절차로 오픈소스를 개조해 만들어진 솔루션과는 달리 오픈소스 기반의 기술을 활용해 리눅스 서버(우분투 14.04)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MS 윈도우 서버 라이선스나 기타 로열티로 인해 지출되는 비용도 없다.

한편 국내에서 성능 검증을 거친 레디디스크는 넷기어의 정식 제품 인증을 통해 국산 솔루션의 해외 진출로도 이어질 전망으로, 적극적인 고객 피드백 수용을 통해 지속적인 성능 개선과 신기능을 추가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다중 PC 환경을 실현하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