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브리지 - “지하 매설이 아닌 공중을 활용하라”
상태바
무선 브리지 - “지하 매설이 아닌 공중을 활용하라”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마일 이상의 거리를 가로지를 수 있는 테스트 제품들은 비록 우리 평가에 의하면 대부분의 경우처리량이 주장하는 속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10Mbps에서 12Mbps의 전송속도를 주장한다. 테스트 제품 중 하나인 웨스턴 멀티플렉스(Western Multiplex) 제품을 제외한 모든 제품은 바이중(half-duplex)모드에서 작동한다. 그러나 모든 제품은 T1 회선의 속도를 능가하며 캠퍼스와 MAN(메트로폴리탄 지역 네트웍)회선에 대해 비용 효과적 솔루션을 제공한다.

우리가 평가했던 9개의 고속 무선 브리지 중에서 대부분의 제품은 DSSS(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 직접 순차확산 스펙트럼) 라디오 기술을 사용하며 허가받지 않은 ISM(산업, 과학 및 의료)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한다. 따라서 이들 장치를 작동하기 위해 FCC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어진다. 테스트 제품들이 지원하는 최대 거리는 라이도 출력, 수신 민감도 및 사용된 안테나 크기에 따라 다르다. 평균적으로 모든 제품은 LOS(line of sight : 송신 및 수신 안테나간의 차단되지 않은 경로)가 가능할 경우 1~15마일 까지 연결할 수 있다.

■ 9개 무선 브리지 제품 테스트

우리는 브리지콤(BreezeCom)의 브리지넷(BreezeNet) DS.11 옥외 솔루션, 시스코 시스템즈(Cisco Systems)의 시스코 에어로넷(Cisco Aireonet) 340 시리즈 AIR-BR340 11Mbps DSSS 브리지, C-스펙(C-Spec Corp.)의 오버랜(Over LAN) RF-11 플러스 와이어리스 브리지(Plus Wireless Bridge)/IP 라우터, 엔테라시스 네트웍(Enteraysys Networks: 케이트블론의 자회사)의 하이 레이트 롬어바웃(High-Rate RoamaAbout) 옥외 솔루션, 루슨트 테크놀로지(Lucent Technonogies)의 오리노코(Orinoco: 이전의 웨이브랜(WaveLAn)) 웨이브 포인트(Wave Point) II 와이어리스 브리지(Wireless Bridge), 피나클 커뮤니케이션즈(Pinnacle Communications)의 피나클 링크(PinnacleLink) 11/E1 이더넷 브리지(Ethernet Bridge)/IP 라우터, 라디오랜(Radio-LAN)의 와이어리스 캠퍼스 브리지링크 모델(Wireless campus BridgeLink Model)347, 웨이브 와이어리스 네트웍킹(Wave Wireless Networking)의 스피드랜(SpeedLAN) XE6000, 웨스턴 멀티플렉스(Western Multiplex)의 12-Mbps 츄나미(Tsunami) 5.8 GHz 10BaseT를 테스트했다.

데스티니 컴퓨터(Destiny computes)와 솔렉텍(Solectek)은 테스트를 거부했다. 테스트에서 우리는 다양한 감쇠기(attenuator)를 사용하여 RF-경로 손실을 시뮬레이션했고, 이를 통해 트랜시버간의 거리 효과를 조사했다(무선 이더넷 브리지 테스트 방법 참고). 외에도 성능, 사용의 편리함, 관리 기능 및 비용을 평가했다.
결국 라디오랜(RadioLAN)의 와이어리 캠퍼스 브리지링크(Wireless Campus BridgLink)가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되었다. 이 제품은 다른 경쟁 제품으로 능가하는 속도와 단순한 설치 및 강력한 웹 인터페이스로 같은 범주의 타사 제품을 훨씬 능가했다.

웨스턴 멀티플렉스(Western Multiples)의 츄나미 와이어리스 이더넷 브리지(Tsunami Wireless Ethernet Bridge)가 탁월한 데이터 처리량과 넓은 범위로 2위를 차지한 이어 시스코의 AIRBR340은 구성이 보다 어려워 3위가 되었다. 시스코 제품은 성능이 라디오랜(RadioLAN) 장치에 비해 떨어졌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견고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나머지 제품들은 성능이 크게 달랐다. C-스펙(C-Spec)의 오버랜(OverLAN) RF-11 플러스(Plus)와 엔테라시스(Enterasys)의 롬어바웃 액세스 포인트(RoamAbout Access Point)는 테스트 결과가 우수했지만 일부 제품들은 전체적으로 성능이 매우 떨어졌다.

■ 대역폭 문제

테스트된 무선 브리지들은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지 않는 중소 규모의 랜에 가장 적합하다. 이들 제품의 처리량은 다량의 데이터를 공중으로전송해야 하는 네트웍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대역폭 요구 사항이 보다 큰 대규모 네트웍일 경우 웬스턴 멀티플렉스의 츄나미 5.8 GHz 100 베이스 T 또는 프록심의 스트레이텀 100을 선택할 수 있다.
이들 제품은 각각 450Mbps와 10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12Mbps 이상의 무선 브리징 참조). 이들 제품은 T1 데이터와 음성 트래픽을 동시에 처리할 숟호 있다. 그러나 큰 대역폭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테스트된 9개 제품이 보다 비용 효과적일 것이다. 근접성(proximity)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적절한 안테나를 사용할 경우 1~15마일까지의 거리에서는 쉽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증폭을 사용하면 일부 제품은 25마일까지도 가능하다.

테스트를 하면서 우리는 두 가지 범주의 제품을 조사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첫 번째 범주는 C-스펙, 루슨트, 피나클 및 웨이브 와이어리스 장치가 포함되며, 칼넷(Karlnet: www.karlnet.com)에서 라이센스를 받은 거의 동일한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또한 이들 제품들은 대부분 루슨트의 PC 카드 무선 NIC를 사용한다.
나머지 제품들은 다른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여 패킷 전송 문제를 다룬다. 어떤 제품은 표준을 고수하고, 또 어떤 제품은 특허 소유의 기술을 사용한다. 이들 접근 방법은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칼넷(Karlnet)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브리지가 전반적으로 성능이 보다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칼넷 직원들은 그 이유가 이 기술이 엄격히 준수하는 IEEE 802.11 표준의 고유한 제한 때문이라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