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엑스메트릭스, 수영 모니터 개발
상태바
ST·엑스메트릭스, 수영 모니터 개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10.2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기반 음성 피드백으로 수영선수 기량 향상 기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는 웨어러블 제품 제조업체인 엑스메트릭스(XMetrics)가 ST의 소형 모션 센싱과 데이터 처리 칩을 이용한 액티비티 트랙커인 ‘엑스메트릭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실제 수영 선수들에 의해 개발된 엑스메트릭스는 정확한 포지셔닝과 실시간 음성 피드백 기능을 제공한다.

엑스메트릭스는 수영 선수의 물안경 밴드 뒷부분에 클립으로 고정된다. 엑스메트릭스에는 ST의 9축 MEMS 관성 모듈이 탑재돼 신체의 움직임을 정확히 감지하고,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 내부에서 실행되는 엑스메트릭스 알고리즘이 움직임 데이터를 분석, 랩 횟수와 스트로크 횟수, 스트로크 빈도수와 품질, 플립턴 동작의 효율, 속도, 경과 시간 등 수영 방식을 파악, 1단계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선수들은 방수 이어폰을 통해 결과를 바로 들을 수 있어 수영을 하는 동안의 모든 턴이나 정지 등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게 된다. ST는 엑스메트릭스의 정전기 방전을 보호하는 전용 부품도 함께 공급해 USB 2.0 인터페이스에서의 신호 무결성 수준을 더욱 높였다.

수영 선수들은 훈련 전후 엑스메트릭스 소프트웨어와 앱을 이용해 훈련 일정을 프로그램하고, 음성 피드백을 필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통한 동기화는 자동으로 이뤄지며, 모든 파라미터는 언제라도 변경 가능하며, 첨단 그래픽 툴을 이용해 수영 방식을 다각도로 분석해 결과를 코치나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현직 수영 코치이기도 한 안드레아 리날도(Andrea Rinaldo) 엑스메트릭스 CEO는 “엑스메트릭스의 꿈은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스마트 사물 트레이너를 개발해 모든 수영 선수들에게 개인 코치와 같은 도움을 주는 것”이라며 “ST의 소형 칩이 제공하는 우수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은 모니터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면서도 기능성과 사용 편리성, 배터리 수명 면에서도 사용자들이 고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ST 마케팅 및 애플리케이션 부문 EMEA 지역 필립 롤리(Philip Lolies) 부사장은 “현재 시판되는 제품 중 가장 정확하고 실시간 음성 피드백 기능까지 갖춘 엑스메트릭스 수영 모니터는 사람들이 스포츠를 즐기며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데에 기술이 기여하는 범위를 확장시킨 예”라며 “엑스메트릭스가 ST의 센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은 ST가 일반인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스마트 사물 개발을 위한 IoT 원스탑 샵이자 적절한 파트너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