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2015’에서 ‘AWS IoT’ 공개
상태바
AWS, ‘리인벤트 2015’에서 ‘AWS IoT’ 공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10.1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IoT 데이터 처리 지원 … IoT 스타터킷 공급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연례 행사인 ‘AWS 리인벤트(AWS re:Invent)’에서 ‘AWS IoT’를 발표했다. AWS IoT는 자동차, 터빈, 센서 그리드, 전구 등 각종 기기들을 AWS 서비스에 연결해 세계 전역의 커넥티드 디바이스에서 생성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 처리, 분석 및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현재 커넥티드 디바이스들은 일반적으로 API를 이용해 통신을 주고 받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작동되지만, 연결 장애 또는 전력 제약 등으로 인해 API 호출에 항상 응답하지 못할 수도 있다. AWS IoT는 각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가상 버전인 ‘섀도우(Shadow)’를 생성함으로써 가용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섀도우는 디바이스의 상태에 대한 모든 정보를 포함, 애플리케이션이 디바이스 상태를 확인하고, 기기가 다시 연결되면 자동으로 조치사항을 실행,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AWS IoT는 사용한만큼 지불(pay-as-you-go)하는 방식으로, 수많은 이기종 기기들을 연결하는 복잡한 작업 없이 클라우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뿐 아니라 기기들 간의 완벽한 상호작용을 구현하며, 최신 업데이트는 물론 끝없이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 모바일 및 IoT 부문 마르코 아르젠티(Marco Argenti) 부사장은 “IoT의 목적은 사용자들에게는 일상 제품들을 보다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이고, 기업들에게는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데이터 기반의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AWS IoT는 제조업체, 통신 사업자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생태계가 손쉽게 자체 제품을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수집한 데이터에 따라 실행하며 물리적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클래스의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AWS IoT는 개발자들이 커넥티드 디바이스와 모바일 및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손쉽게 AWS IoT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SDK를 제공한다. IT, 브로드컴, 인텔, 퀄컴 등의 반도체 기업은 이미 AWS IoT 디바이스 SDK를 내장, AWS에 대한 연결을 즉시 실행하고, AWS IoT에 의해 구동되는 ‘스타터킷(Starter Kits)’을 공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