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의 발전, 더 편하고 빠르게 임플란트 혜택 누리기
상태바
임플란트의 발전, 더 편하고 빠르게 임플란트 혜택 누리기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보]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 편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우리 생활 건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바로 치아 건강인데, 임플란트의 개발 이후 치아가 손상되거나 파손돼도 이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 특히 노년층의 치아 건강이 대폭 개선되었다.

임플란트는 기존에 널리 이용되던 틀니와는 근본적으로 다르게 치아를 대체한다. 과거 널리 이용되던 틀니는 의치틀을 단순히 입안에 장착해 치아를 대체하는 기구다. 의치가 들어가면서 입천장과 입바닥을 위아래로 막아버리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 식감이 대폭 감소되는 것이 큰 단점이다. 또한 장기간 사용할 경우 잇몸뼈를 지속적으로 짓눌러 잇몸뼈를 변형시키고, 유격이 생기게 되면서 착용자가 큰 통증을 느끼게 된다. 게다가 결합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불규칙적으로 탈락해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한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실제 치아와 유사한 구조로 치아를 대체하기 때문에 틀니 단점의 대부분을 완벽하게 보완한다. 임플란트는 잇몸안에 잇몸뼈를 대체하는 임플란트 구조물을 식립하고 그 위에 임플란트 의치를 개별로 조립하기 때문에 그 구조와 기능이 실제 자연 치아와 흡사하다. 외관상으로는 자연치아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미적 만족도가 높으며 입천장이나 바닥을 전혀 덮지 않기 때문에 저작기능 역시 치아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다. 관리법 역시 치아와 동일하게 관리하고 비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대표적인 단점들 때문에 아직 임플란트의 혜택을 보지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임플란트의 단점은 비싼 가격과 비용, 수술로 인해 가해지는 신체 부담과 회복기간이다.

사실 임플란트가 가장 필요한 연령대는 치아가 온전치 못한 경우가 많은 노년층이지만 경제적 여유가 적은 노년층들이 비싼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15년 7월부터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노년층이 더 저렴하게 임플란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가격대가 저렴해져도 노년층이 쉽게 임플란트 시술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수술로 인한 문제다. 임플란트는 잇몸뼈를 대체할 구조물을 반드시 사전에 수술을 통해 식립해야 하는데 회복능력이 많이 약해진 노년층은 많은 구조물을 식립하게 될 경우 수술로 인해 몸에 가해지는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 또한 회복기간도 길어져 수술로 불편을 겪어야 하는 기간도 길어진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개별적으로 식립하는 방법만이 아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는 임플란트 틀니, 올온포 등 첨단 시술이 개발되어 이를 빠르게 보완해 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 광화문 임플란트 병원 하버디안 치과의 이규호 원장은 “차세대 치아 대안인 임플란트는 그 단점을 빠르게 개선해 나가고 있다. 노년층들의 경우 치아가 거의 없는 무치악 상태의 환자가 많은데 이런 경우 개별임플란트 보다는 임플란트 틀니나 임플란트 올온포 시술을 통해 더 편하고 저렴하게 임플란트를 이용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임플란트 틀니와 임플란트 올온포 시술은 식립하는 임플란트 구조물을 2~10개 사이로 줄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해 전체 치아를 대체하는 시술이다. 수술과 경제적 부담이 적기 때문에 노년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응용된 시술방법은 환자 개인의 특성을 의료진이 완벽하게 이해하고 이에 맞는 구조를 설계해 시술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다. 때문에 자신에게 꼭 맞는 만족도 높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서는 후기나 언론등을 통해 추천되는 임플란트 잘하는 곳을 찾아 의료진, 의료설비, 신뢰도 등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시술받을 곳을 정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