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STM32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 팩 출시
상태바
ST, STM32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 팩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09.3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러시리스 DC 모터 작동 시간 단축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는 35달러의 스타터 키트와 새로운 무료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선보였다. 이를 이용해 드론, 가전, 전기 자전거, 홈 오토메이션, 헬스케어, 산업용 기기 등 모터로 작동하는 제품을 위한 효율적인 벡터 제어 기능을 짧은 시간 내에 구현할 수 있다.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Nucleo) 팩 ‘P-누클레오-IHM001’을 STM32 모터 컨트롤 에코시스템의 새로운 소프트웨어 요소와 함께 사용하면 동기식 모터를 전문 기술이나 추가 장비 없이도 ‘전원을 넣는 즉시 작동(plug and spin)’ 시킬 수 있다. 사용이 편리한 블리스터의 형태로 제공되는 이 팩은 STM32 F3 누클레오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모터 드라이버 IC인 STSPIN(www.st.com/l6230-prL6230) 기반의 플러그인 48V/1.4A 모터 드라이버 보드 그리고 저전압 브러시리스 모터로 구성된다.

보드와 모터를 연결하면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미리 샘플 로드된 사다리꼴(6단계) 또는 사인파(FOC) 제어 알고리즘을 이용하게 되고 이로써 모터의 작동 준비는 끝난다. 모터가 작동하면 사용자는 제어 방법을 비교하고 이해를 한 후 MC 워크벤치 컨피규레이터와 코드 생성기로 설정을 변경하여 컨트롤러(FOC 모드)를 맞출 수 있다.

무상으로 제공되는PC 기반의 MC 워크벤치 툴로 모터 제어 라이브러리(STSW-STM32100)를 간단하게 맞춤화할 수 있고 ST의 모터 컨트롤 에코시스템(Motor Control Ecosystem)으로 다른 모터나 드라이버 보드를 설정할 수 있다. 최신 라이브러리 버전(v4.2)으로 선보이는 ‘모터 프로파일러’는 모터 파라미터를 자동 감지해 추가 장비 없이 모터 제어 라이브러리를 자율 구성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또한 ‘원터치 튜닝’으로 넓은 속도 범위에 걸쳐 부하와 관성을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다.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 팩의 핵심인 STM32F302 마이크로컨트롤러는 고도의 산술연산 성능과 DSP 확장 기능을 갖추고 있어 뛰어난 피드백 루프 제어 기능을 구현하며, 전용 모터 제어 타이머와 op 앰프, 콤퍼레이터를 비롯한 유용한 주변장치들을 탑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