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된 커뮤니티, 새로운 모바일 시대 적응 노력중”
상태바
“정체된 커뮤니티, 새로운 모바일 시대 적응 노력중”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9.22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김상헌, 이하 인기협)는 ‘커뮤니티 시대는 이제 끝났는가’라는 주제로 ‘2015 굿 인터넷 클럽 8차 행사’를 개최했다.

최성진 인기협 사무국장의 행사 소개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김국현 대표(에디토이)가 진행하는 패널토크로 이어졌다. 패널로는 김주관 이사(캠프모바일 밴드사업부), 박대성 이사(페이스북코리아), 이정민 대표(웃긴대학), 김태우 프로젝트 매니저(클래스팅)가 참여했다.

참석한 패널들은 공통적으로 기존 커뮤니티들이 모바일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정체됐을 뿐 끝난 것은 아니며 사용자들의 관심사에 맞는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티가 생겨나고 있다는데 의견을 일치했다.

김주관 이사는 “PC에서 모바일 시대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커뮤니티는 사용자의 관심사 기반의 개방적 커뮤니티로 변화하고 있어,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고 자신만의 장점을 가진 커뮤니티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대성 이사는 “과연 무엇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인가를 생각하는 플랫폼으로 기존 커뮤니티는 변화돼야 하며, 결국 커뮤니티는 가상현실과 결합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진다”라고 예측했다.

김태우 매니저는 “커뮤니티를 통해 단순히 의견교환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받을 수도 있다. 결국 사용자의 새로운 니즈에 부합하는 커뮤니티만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정민 대표는 “기존의 플랫폼을 활용한 커뮤니티보다는 다양한 독립적인 커뮤니티가 존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티 운영자의 기술적인 노력과 애착이 있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커뮤니티 앱 개발을 위해 기존 사업자들도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