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디스코리아 모바일 영업물류시스템 구축사례
상태바
알타디스코리아 모바일 영업물류시스템 구축사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1.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담배회사인 프랑스의 알타디스(Altadis) 그룹의 한국법인인 알타디스코리아(경인담배상사)는 신속한 영업망 확충을 위해 PCS망을 이용하는 모바일 영업물류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시간대별 판매 상황 및 영업 사원의 활동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본사의 메인 컴퓨터로 전송, 본사와 지점간의 영업정보 내역 및 추이의 실시간 파악이 가능해 졌다. 또 재고관리도 PDA를 이용해 현장에서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등 관리비용 절감과 영업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모바일 영업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해 비용 절감은 물론 업무 효율성, 영업 효과 등의 향상이 서서히 나타나면서 제약, 물류, 유통 업종을 중심으로 시스템 도입이 점차 늘고 있다.

디날리아이티가 3개월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올 상반기에 구축을 완료한 알타디스코리아의 모바일 영업물류시스템은 국내 최초의 무선 온라인 환경으로 모바일 오피스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무선 PDA의 사용률이 현재 90% 이상을 보이고 있어 모바일 시스템이 현업에 적용된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신속한 영업망 확충 위해 모바일 시스템 도입

기존의 담배 판매는 슈퍼마켓, 편의점, 음식점, 동네 구멍가게 등을 찾아 돌아다니며 영업 사원이 고객을 방문해 주문을 받고, 물건을 전달하는 세일즈를 하고 대금을 결제하는 판매와 배송 업무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

알타디스코리아는 이러한 전통적인 판매 방식으로 인해 비용과 고객 만족 측면에서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신설회사로써의 빠른 영업망 확보를 위해서는 기존 방식이 아닌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했다. 따라서 이러한 전통적인 판매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고객 및 시장 수요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모색하던 차에 모바일 영업물류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알타디스코리아의 남범서 과장은 “초기 도입 과정에서 PDA 사용법도 잘 모르고 무선망의 전송속도가 문제가 되는 등 다소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3차례에 걸친 PDA 사용법 교육과 이통사의 무선망 인프라 확충으로 초기 거부감이나 어려움이 점차 해결되고 있어 모바일 환경 도입에 만족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알타디스코리아가 구축한 모바일 시스템은 전국의 7개 지점 180여명의 사원들에게 각각 지급된 PDA를 통해 주문, 구매, 창고관리, 배송, 결제, 판매 및 소매점 자료 조회까지 일괄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영업 사원들의 시간대별 판매 상황과 활동정보는 018 PCS망을 통해 본사 메인 컴퓨터에 실시간 전송되어 본사에서 영업정보 내역 및 추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재고관리도 PDA를 이용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관리가 가능, 재고가 부족한 경우 PDA를 통해 재고 보충 요청을 하면 물류회사에서 즉시 배송,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는 모바일 오피스 개념을 구현했다.

또 080 무료전화와 연계된 XML 음성인식시스템을 통해 거래처의 제품 주문 및 요청사항을 영업 담당 사원의 PDA로 실시간 전달하고, SMS를 통해 회사의 공지사항 등을 전송할 수 있다.

컴팩 포켓PC 아이팩(iPAQ) 170여대, 사이베이스 울트라이트(Ultralite)/모비링크(Mobilink), MS-SQL DB, 018 무선망 등으로 구축된 이번 시스템은 무선데이터 통신, 실시간 데이터서버 조회, SMS 처리, 전자서명, 신용카드 조회 등 다양한 요소 기술들이 접목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