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IGRP의 이해와 구성
상태바
33.IGRP의 이해와 구성
  • 진강훈 시스코코리아 기술지원부 차장
  • 승인 2001.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강훈의 클릭! 네트워크 따라잡기
이번에는 RIP과 같은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중의 하나인 IGRP(Internet Gateway Routing Protoco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RIP은 초기에 만들어진 프로토콜이다보니 인터넷 환경이 이렇게 커나갈 줄 모르고 만들어진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최대 홉 카운트 15라는 것과 가장 좋은 경로를 찾는 방식이 오직 홉(Hop), 즉 라우터를 몇 개 건너뛰어야 하는가 등은 치명적인 약점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 IGRP가 나오게 된 건 아마도 이런 여러 가지 이유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자 시작해 볼까요?

1. 라우팅 프로토콜(Routing Protocol)이냐, 라우티드 프로토콜(Routed Protocol)이냐?
답은 → RIP과 마찬가지로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2. 다이나믹 라우팅 프로토콜이냐, 스테틱 라우팅 프로토콜이냐?
답은 → 다이나믹 프로토콜입니다. 쉽죠?

3.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nterior Gateway Protocol)이냐, 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Exterior Gateway Protocol)이냐?
답은 →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입니다.

4. 디스턴스 벡터(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이냐, 링크 스테이트(Link State) 알고리즘이냐?
답은 →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입니다. 즉 거리(Distance)와 방향(Vector)으로 길을 찾아가는 프로토콜입니다.

5. IGRP 라우팅 프로토콜은 모든 라우터에서 전부 사용 가능한 프로토콜이다?
답은 → 아닙니다. 즉 IGRP 라우팅 프로토콜은 표준 프로토콜이 아니고 시스코에서 만들어낸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RIP과는 달리 시스코 라우터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6. IGRP 라우팅 프로토콜도 홉 카운트만을 따져서 경로를 결정한다?
답은 → 역시 아닙니다. IGRP는 대역폭(Bandwidth), 지연(Delay), 신뢰성(Reliability), 부하(Load), MTU(Maximum Transmission Unit) 등 5가지를 이용해서 경로를 선택합니다. 따라서 홉 카운트만을 가지고 목적지를 찾는 RIP과는 달리 좀더 경로선택에서 지능적입니다.

7. IGRP는 얼마만에 한번씩 라우팅 테이블 업데이트가 일어날까?
답은 → IGRP는 90초에 한번씩 라우팅 테이블의 업데이트가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IGRP는 RIP처럼 15개의 라우터 이상을 넘어가지 못한다는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최대 홉 카운트 255로 커다란 네트워크의 적용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RIP이나 IGRP의 경우는 VLSM(Variable Length Subnet Mask)을 지원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고 또 IGRP는 시스코 라우터에서만 적용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VLSM이 뭔지는 앞에서 설명드렸습니다. 기억나시죠?

우리가 RIP에서 보았던 똑같은 그림을 이번에는 IGRP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