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서비스②] 웹호스팅 서비스 각사별 제안서 분석
상태바
[웹호스팅 서비스②] 웹호스팅 서비스 각사별 제안서 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1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RFI에서는 6개 업체들이 가상의 한 와인제조업체를 위해, 이 회사가 자신이 투자한 돈에서 최고의 서비스와 성능을 뽑아내도록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를 보여
e-비즈니스 창안을 지원하기 위해 매니지드 웹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서비스 사업자와 잠재 고객들 같은 사람들에게서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다. 업체의 과대 선전에 둘러 싸여있고, 무역지에 나오는 전쟁 이야기에 겁먹은 기업들은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업체들은 이것을 가져다주려 애쓰고 있다.

이번 RFI에서는 6개 업체들이 가상의 한 와인제조업체를 위해, 이 회사가 자신이 투자한 돈에서 최고의 서비스와 성능을 뽑아내도록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효율적인 고객/업체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기대를 할 필요가 있다. 웹 기술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렇게 되면 업체들은 실제로 아니오라고 얘기하지 않고 기대치를 하향 조정해야 하는 불편한 입장에 놓이게 된다.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 사업자들이 e-업계의 우두머리가 되려는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보안, 가용성 및 성능에 대한 필요조건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美 네트워크컴퓨팅지에서는 가상회사인 로매오 비냐즈(Romao Vineyards)를 대신해 RFI를 발급했다.

이 요청서는 매니지드 웹 호스팅 서비스 업계의 단면을 대표하는 16개 업체들에게 보내졌다. 우리는 현실적인 필요조건과 비현실적인 조건을 모두 이용함으로써 시나리오를 고의적으로 과장되게 부풀렸으며, 모두 7개의 사업자들이 응답서를 제출했다.

RFI 시나리오

세계적으로 유명한 포르투갈 와인의 대가 앤소니 로매오는 최근 북 캘리포니아에 있는 몇 개의 작은 와인 제조업자들을 인수함으로써 자신의 회사인 로매오 비냐즈를 확장시켰다.

성장하는 사업 운영을 통합하고,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잠재성을 활용하기 위해, 로매오는 이 회사의 분산된 영업, 마케팅 및 웨어하우징 운영을 합리화하고 이 회사를 웹을 통해 잠재 고객과 접촉하게 해줄 e-비즈니스 솔루션을 구하고 있다.

능력 있는 웹 호스팅 사업자에게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아웃소싱하고자 하는 로매오 비냐즈는 회사의 e-비즈니스 창안을 지원할 수 있을 자격 있는 매니지드 웹 호스팅 서비스 업체를 가려내기 위해 RFI를 발급했다.

로매오의 경우, 기업 어카운팅 및 재정 보고는 캘리포니아주 산타 바바라의 본사에 있는 레거시 아이비엠 AS/400 시스템에서 계속 호스팅 될 것이다. 하지만, 이 회사의 병 처리 과정, 배포, 판매 및 마케팅 운영은 캘리포니아주 로스 올리보스와 뉴욕 롱아일랜드에 있는 운영 센터(허브로 불림)로 계속 나뉠 것이다.

로매오 비냐즈는 휴렛팩커드의 토털 e-서버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두 개의 완전 미러링되는 호스팅 센터에 맞춤화 및 배치하고 싶어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병참 관리, 재고 관리, 주문서 작성, 판매 자동화, 웹 기반 주문 확보 및 신용카드 처리 등을 통합 조정해야 하는 로매오의 필요에 맞게 맞춤화 될 것이다. 맞춤 애플리케이션 모듈은 각각의 호스팅 센터에 배치되고 두 사이트들 간에 동기화 된 오라클 9i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것이다.

로매오 비냐즈에는 컨텐츠 지향적 복제와 트랜잭션 지향적 복제의 필요조건이 혼합돼 있다. 이 회사는 각각의 허브 사이트에서 가까운 데이터센터가 있는 호스팅 사업자를 고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제품 정보와 같은 컨텐츠는 고객과 내부 직원이 자신들의 위치를 기반으로 가능한 한 더 빠른 액세스를 할 수 있도록 사이트들간에 복제돼야 한다. 주문에 속하는 트랜잭션 기록들은 양쪽 사이트에 복제돼야 할 것이다.

각 사이트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서로간에 30분 내에 동기화 돼야 한다. 양쪽 사이트는 회사 본사에 있는 재정 백엔드 시스템으로 접속을 제공해야 한다.

앤소니 로매오는 데이터 무결성, 보안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이상적으로 볼 때, 그는 웹 호스팅 업체에 의해 이용되는 보안 모니터링 툴로의 원격 콘솔 액세스를 갖거나, 잠재적 침입을 감시하기 위해 자신만의 시스템을 배치하고 싶어한다.

그는 또한 호스팅 업체의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및 네트워크 관리, 그리고 모니터링 툴로의 원격 콘솔 액세스를 원하며, 서비스 업체의 성과가 SLA(Service Level Agreement) 사양을 따르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넷미캐닉(NetMechanic), 인터넷시어(InternetSeer) 혹은 빅 브라더(Big Brother)와 같은 써드파티 모니터링 서비스의 도움을 얻고자 하고 있다.

호스팅 서비스의 ‘정원 초과’ 가능성에 대한 염려를 해결하기 위해 로매오는 자사의 필요에 전담될 수 있는 자원(기술과 인력 모두)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요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