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잘나가는 소자본창업아이템, 삼청동 궁물떡복이의 숨겨진 성공스토리
상태바
요즘 잘나가는 소자본창업아이템, 삼청동 궁물떡복이의 숨겨진 성공스토리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0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유망창업 아이템으로 가장 핫한 소자본창업아이템 ‘삼청동 궁물떡복이’(이하 삼궁복)가 런칭 후 유망프랜차이즈가 되기까지 어떤 난관을 겪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나아가고 있었는지 알려지면서 예비창업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삼궁복’ 본사의 관계자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안녕하세요, 요즘삼궁복이 외식창업자들에게 인기가 굉장히 많은데요.
하하, 네 아직 많이 부족하고, 갈길이 먼 것 같은데, 너무 큰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셔서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유망프렌차이즈 삼궁복도 첫 런칭 당시엔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들었어요.
네. 그때까지만 해도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몰랐던 것 같아요. 그저 “자신있게 만들었으니 오셔서 드시면 된다”라는 식의.. 이제와서 생각 해 보면 조금 거만한 부분이 있지 않았나 싶어요. 자부심만 있었지 고객의 눈높이에서 생각하는 방법을 몰랐던 거죠. 그렇다보니 그땐 자연스레 손님들이 없었고, 매출도 당연히 저조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각 지점마다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던데요? 어떻게 된 것일까요?
말씀드린대로 고객들의 눈높이에서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저희는 많은 고민속‘결국 고객들이 가장 부담없이 찾을 수 있는 곳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전 연령층이 즐기는 떡볶이와 피자, 비빔밥들을 조합 해 부담없는 가격으로 제공하게 된 것이죠. 좋은 품질의 음식들이 저렴한 가격에 양도 많아지자, 그제서야 손님들이 많이 찾아 주시기 시작했습니다. 그제서야 저희는 무엇보다 고객들과의 눈높이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사실 외식업계에서는 피자 도우등으로 국내 물류시스템 1위로 평가 받는 모기업이 이미 성공한 케이스라 직접 외식창업쪽에 진출 할 줄은 몰랐다는 의견들이 많았는데요.
본래 삼궁복과 모기업인 한영 F&D는 모두 ‘좋은 음식을 보다 저렴하게 제공한다’는 기본 철학에의해설립 되었습니다. 때문에 한영F&D도 많은 분들이 좋은 음식을 드실 수 있도록 대기업과 해외로 피자도우등을 납품한 것이구요. 그러던 중, 저희는 ‘더 가까이서 직접적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게 되면더 좋은 음식을더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 결과, ‘삼궁복’이 런칭 하게 된 것이지요.

현재 ‘삼궁복’은 가맹점들에게 동종업계 중 가장 많은 ‘순수익40%’라는 마진을 주면서 본사의 마진을 포기한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판단이 결코 쉽지 않았을 텐데요.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다만, 저희는 20여년간 외식업을 공부해 오면서 이윤 외 다른 부분까지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배웠어요. 바로 ‘상생’입니다. 외식프랜차이즈 본사가 눈앞의 이익만을 보고 이윤을 극대화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가맹점들과의 ‘상생’을 이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럼 오래가는 브랜드가 될 수가 없고, 결국 가맹점과 본사가 모두 사라지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대화만으로도 철학을 느낄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가맹점들에게 많이 양보하면 할수록 본사의 운영은 어려워져 결국 ‘상생’을 지켜낼 수 없지 않나요?
예리하시네요. 사실, 저희가 가맹점들과의 이익을 분배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모기업인 한영 F&D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한영 F&D가 구축해 놓은 안정적인 물류시스템이 없었다면, 다른 프랜차이즈들과 다르게 많은 수익률을 드리지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삼궁복’은 물류공장과 유통시스템을 직접 운영하고 있어요. 때문에, 새어나가는 비용이 더 없는 것이죠. 사실, 이렇게 발생되는 마진을 본사가 취할수도 있지만, 저희는 그 이익을 가맹점들에게 돌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상생’을 위해서죠.

‘삼궁복’은 모기업만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되니 욕심이 없는 거군요?
하하 그렇게 되나요? 저희는 그저 저희가 적게 가져가도 가맹점들과는 끝까지 오래가고 싶은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외식프랜차이즈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다고.
네. 저희도 상담을 하다보니 요즘 외식프랜차이즈창업으로 성공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창업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모르시더라구요. 예를들면, 저희는 창업상담이 들어와도 절대 저희 브랜드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창업자가 스스로 본질적인 부분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제 아무리 뛰어난 브랜드와 만난다고해도 결코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소자본창업아이템일지라도 한두푼이 아닌 소중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정말 많이 알아보시고, 정확한 정보를 찾으세요. 내공이 탄탄해지면 반드시 성공창업을 이룰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을 더 싸고, 더 맛있게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삼궁복’은 실제, 15평의 작은 매장에서 평균 10회전 테이블의 회전률과월 평균 6천만원이라는 놀라운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 최근 큰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만약, 분식집창업,떡볶이창업,피자집창업 등 유망 외식프랜차이즈를 생각하고 있는 예비창업자가 있다면, ‘순수익 40%’의 이익을 분배 할 정도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삼궁복’에 문의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 곳은 현재 창업 전문가가 별도로 배치되어 본사의 창업상담외 올바른 창업 노하우까지 전달 해주고 있으니 평소 궁금한 사항이 많았던 예비창업자라면 ‘삼궁복'’에 알고 싶으면 삼청동 궁물떡볶이 고객센터(02-737-0153 / http://www.samgungbok.com)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