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마, 안전한 와이파이 확인 앱 ‘모비’ 출시
상태바
노르마, 안전한 와이파이 확인 앱 ‘모비’ 출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5.08.31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모비’, 공공 와이파이 사용시 공격여부 실시간 안내

노르마(대표 서주열)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안전한 와이파이를 검색하는 앱 ‘모비(Movi)’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최근 와이파이가 공공장소, 가정 및 회사 등 많은 장소에 설치된 이래로,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이 가진 보안 취약점 관련 문제는 여러 차례 제기되어 왔다.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면서 사람들의 와이파이에 대한 수요는 크게 늘었고 그 때문에 와이파이가 가진 보안 취약점에 대한 사용자들의 우려가 더욱 커지게 됐다.

국내의 한 해커가 와이파이 환경이 잘 갖춰진 커피전문점의 무선랜 공유기를 조작해 해커가 만든 악성 웹사이트로 접속하게 한 후 약 1600여명의 개인정보를 빼돌린 사건이 일어났다고 한다. 공공장소에서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기가 해킹을 당하게 되면, 연결된 사용자들의 정보를 탈취하기가 매우 용이하다. 이러한 공격은 상용 백신프로그램으로는 탐지 치료 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치명적이다.

모비는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ARP 스푸핑, DNS 스푸핑, ARP 포이즈닝 등의 공격을 탐지해 와이파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공격 여부를 알려주는 기능을 하며 과거해킹이력을 저장한다.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의 안전도 및 연결된 와이파이가 가짜 무선 접속 장치인지 여부를 판단함으로써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모비는 안전한 와이파이 기능 외에도 디바이스 스캔, 스미싱 방지, 메모리 정리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디바이스 스캔 기능은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의 정보와, 그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들의 기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접속자를 확인할 수 있어 중간자 공격 탐지 및 인가되지 않은 사용자 검출 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스미싱 방지 기능은 URL이 포함된 문지를 수신했을 경우 사용자가 해당 url에 점속하기 전에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스미싱 문자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

노르마에서 관계자는 “그동안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면서 공격 위협에 노출되어 있었지만 모비를 사용해 안심하고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며 “와이파이 해킹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으로는 공유기의 보안설정과 비밀번호 설정은 필수이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공공장소에서 비밀번호가 걸려있지 않은 AP에 연결하여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일은 가급적 자제하는 편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