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SMS 시장②] SMS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
상태바
[기업용 SMS 시장②] SMS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
  • 김태윤 기자
  • 승인 2001.1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병원, 지방자치단체, 쇼핑몰, 포털, 은행, 증권사, 보험사, 항공사, 관공서, 일반기업, 택배업체, 교회, 백화점, 부동산, 패밀리 레스토랑 ……

현재 SMS를 활용하는 분야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SMS가 이처럼 빠른 속도로 확장을 거듭하는 데는 SMS 자체가 가지는 편리성, 즉시성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다.

거의 모든 휴대폰에 가능하다는 점,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다수의 이용자에게 고속의 메시지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는 특성, 피전송자의 반응률이 상당히 높다는 점, 활용 범위가 폭넓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SMS를 활용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대표적 사례를 통해 SMS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가늠해 본다.

농협중앙회

인건비 90% 절감 효과 … 고객반응도 3배 이상 증가

농협중앙회는 의뢰자, 수령자에 모두 통보가 가능한 계좌이체 내역 통보 서비스를 비롯해 농수산물 시세 통보에도 SMS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농협의 UMS 회원 고객의 성향을 파악, 타깃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 중이다.

월 50만∼70만건을 전송하고 있는 농협측은 기존에 우편이나 e-메일로 시행하던 타깃마케팅을 SMS를 이용해, 보통 2∼3일 걸리던 기간을 3시간 이내로 단축시켰고, 그에 따라 인건비 비용을 포함 90%의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고객 반응도 면에서 무려 300% 정도 상승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농수산물 시세통보의 경우 관련 분야 종사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함과 동시에 유료서비스로의 전환도 계획하고 있다. 테크노코리아의 와이렉스 장비를 도입해 구축했다.

한빛은행

콜센터 연체안내 감소로 40% 비용 절감 효과

한빛은행은 현재 신용카드의 최초 연체자를 대상으로 카드연체 내역 통보 서비스에만 SMS를 활용하고 있지만, 향후 인터넷 계좌이체 내역통보, 카드승인내역 즉시 통보, 카드결제액 자동이체 통보, 각종 이벤트 통보 등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월 약 30만∼50만건을 전송하고 있지만, 향후 서비스 확대시 월 100만∼150만건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빛은행은 SMS 도입 후 고객인지도와 고객반응이 각각 80%, 50% 이상 상승된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콜센타 연체안내 전화 감소로 약 40%의 비용 절감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