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서비스①] 코로케이션이 가고 웹 호스팅이 온다
상태바
[웹호스팅 서비스①] 코로케이션이 가고 웹 호스팅이 온다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매니지드 호스팅은 전통적으로 아웃소싱에 의해 통제권을 상실하는 데 대해 두려워해 온 회사들에서조차 e-비즈니스 목표를 인식하기 위한 하나의 주류 방안으로서
이제 매니지드 호스팅은 전통적으로 아웃소싱에 의해 통제권을 상실하는 데 대해 두려워해 온 회사들에서조차 e-비즈니스 목표를 인식하기 위한 하나의 주류 방안으로서 당연히 누릴만한 성공을 얻고 있다. 또한 코로케이션 공간이 점점 더 저렴해지면서 매니지드 웹 호스팅 사업자들은 요구가 많은 고객들에게 뛰어난 통합, 운영, 지원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보안에도 막대한 신경을 써야 하게 되었다.

비즈니스 매체로서 인터넷이 발휘하는 매력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다. 목적이 업무 공정과 공급망의 비용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건, 아니면 늘어나는 온라인 고객을 수확하기 위해서건, 오늘날 대부분의 비즈니스 관리자들은 전자상거래를 마음에 두고 있으며, e-비즈니스 창안들을 만들고 있다.

일부 회사들은 비록 여전히 자체적인 웹 서버를 배치하고 자체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편을 선호하긴 하지만,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웹사이트 아웃소싱을 선택하고 있으며, 매니지드 웹 호스팅 서비스 업체들에게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다.

낙관적 전망

조사기관인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에 따르면, 아웃소싱 방안은 현재 글로벌 2000 회사의 약 35%가 선택하고 있지만, 2004년이면 이 회사들의 60%에서 표준이 될 전망이라고 한다. 오랫동안 외부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웹 창안을 위임하는 데 반대해온 것으로 나타난 SME(Small and Medium Enterprise)들 사이에서도 아웃소싱이 열광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한 SME의 비율은 현재 40%에서 2004년이면 70%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애버딘에 따르면, 자체적으로 투자하거나, 혹은 코로케이션(collocation) 방식을 선택하거나, 웹 호스팅은 올해 35억달러에서 2005년이면 98억달러로 적당히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같은 기간 동안에 매니지드 웹 호스팅 매출은 81억달러에서 316억달러에 이르는 규모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표1> 미국내 호스팅 서비스 수요 (단위:10억달러)
총매출
1999200020012002200320042005
코로케이션
서비스
0.71.33.55.06.78.39.8
성장률(%)-8616844332418
운영적 호스팅 서비스2.25.28.112.117.923.731.6
성장률(%)-5748483333-
기타 매니지드 서비스0.50.83.16.312.119.428.5
성장률(%)-60292101926047
총계3.47.314.823.436.751.469.8
성장률(%)-11510259574036
<자료: 애버딘 그룹>

이러한 성장은 값비싸고 종종 형편없이 느껴지는 내부 작업에 대한 생존력 있는 대안으로서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를 수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등의 요소들이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매니지드 호스팅은 전통적으로 아웃소싱에 의해 통제권을 상실하는 데 대해 두려워해 온 회사들에서조차 e-비즈니스 목표를 인식하기 위한 하나의 주류 방안으로서 당연히 누릴만한 성공을 얻고 있다. 서비스 사업자들은 점점 더 내부 인력만으로 전문적인 IT자원을 관리하기 어렵다는 것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곧, 매니지드 호스팅 사업자들이 일을 보다 빨리, 그리고 보다 믿을만하게 해낼 수 있다는 신뢰가 강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분석가들이 낙관적 전망을 어떻게 설명하건 간에, 폭발적인 매출 성장률이야말로 호스팅 서비스 영역에 있는 업체들의 급증을 설명해준다. 웹 호스트쪽으로 방향을 튼 ISP들 외에도, 이 분야에는 처음부터 웹 지향성 고객을 서비스할 수 있게 구축된 설비를 갖춘 ‘새로운 세대의’ 데이터센터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굴뚝산업 분야에서 활동해 온 기존의 서비스를 재조정하고 있는 오래된 IT 아웃소싱 및 전기통신 사업자들까지 포함돼 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사업자를 가려내는 것이야말로 e-비즈니스 전략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열쇠가 될 것이다.

새로운 호스팅 서비스 사업자들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는데, 그것은 대부분 자신들을 이전 사업자들, 즉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 닷컴 붕괴 때까지 시장을 지배해 온 코로케이션 서비스 업체들로부터 구분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