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소변·빈뇨와 야뇨 등 대표적인 배뇨장애의 종류와 원인
상태바
잦은소변·빈뇨와 야뇨 등 대표적인 배뇨장애의 종류와 원인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2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보] 건강검진 시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것 중 하나가 소변검사이다. 소변검사는 신체의 다양한 기관들의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환의 조기 발견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담당하는 효율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배뇨장애의 종류와 원인을 알아보는 것은 각종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약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배뇨장애 중 가장 흔한 빈뇨는 소변을 보는 횟수가 지나치게 증가하는 증상이다. 활발한 배뇨 활동은 건강하다는 반증이 될 수 있지만 하루 10회에서 12회 이상의 잦은소변은 빈뇨일 가능성이 높다. 해당 증상의 일차적 원인은 방광 기관의 예민함이다.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았음에도 예민함으로 인해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배뇨횟수는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빈뇨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방광 질환,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요도를 감싸고 있는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 빈뇨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따라서 전립선염이 원인이 될 가능성도 높다.

야뇨는 밤에 소변이 마려워서 자주 화장실을 들락날락거리는 상황이 빈번해지는 증상이다. 이는 심할 경우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해 만성 피로로 인한 실생활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기도 한다. 야뇨 증상은 의외로 매우 흔한 배뇨 장애 중 하나이다.

특히 50세 이상에서는 야뇨 증상이 매우 높은 확률로 발생하며, 해당 증상을 겪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성피로에 시달린다. 야뇨에 소흘하기 쉬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중장년층의 흔한 증상이다보니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야뇨 증상의 지속적인 발생은 명확히 건강의 적신호이며, 그 대표적인 원인은 요도와 인접한 전립선에 세균 및 염증이 발생하는 전립선염이다.

빈뇨와 야뇨의 공통점은 실생활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 잦은소변의 빈뇨 증상이 심하면 수시로 화장실을 들락날락거리게 되어 심신이 피로해지고 과도한 소변 신호에 신경이 예민해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야뇨는 만성 피로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만들어 피로누적으로 인해 다음날 악영향을 초래한다. 해당 배뇨장애에 발생하는 남성의 경우 또하나의 공통점은 전립선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다는 점인데,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빈뇨와 야뇨로 대표되는 배뇨장애이기 때문이다.

전립선염은 완치가 힘든 질환으로 악명 높다. 이는 치료방식 및 전립선의 구조와 관계가 깊은데, 전립선은 특수 지방 세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 치료 방법인 항생제 투여를 통한 완치가 쉽지 않다. 일시적 증상 완화는 가져올 순 있으나 체질에 따라 해당 치료법이 통용되지 않는 경우가 흔하며, 조기에 치료를 하지 못해 만성전립선염으로 발전되기도 한다.

청춘한의원에서는 배뇨장애 증상들로 대표되는 전립선염 환자들에게 한약한방처방을 제안한다. 신효쾌청산이 그것인데, 어성초, 구기자, 당귀, 백복령 등 25가지의 약재를 달여 만든 한약으로, 특히나 빈뇨와 야뇨 등의 배뇨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의학적 원리에 기인한 치료 방식을 권한다. 상담 후 복용처방을 받게 되면 신효쾌청산을 식후3회 복용하게 되는데 복용 중 일주일에 2~3일 간격으로 소변과 함께 염증이 배출된다. 체내 저항력을 복구시켜 전립선염의 근본 원인 염증을 몸밖으로 밀어내 재발을 막고 완치를 유도하는 원리다.

배뇨장애의 치료는 멀리 있지 않다.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올바른 치료법으로 대처한다면 증상 완화는 물론 보다 건강한 삶으로 갈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청춘한의원의 신효쾌청산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