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GST, EHT 프로젝트에 헬리오씰 HDD 공급
상태바
HGST, EHT 프로젝트에 헬리오씰 HDD 공급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08.2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륨 충전 드라이브로 거대 블랙홀 데이터 기록

HGST는 블랙홀 사진을 촬영하는 이벤트 호라이즌 망원경(EHT : Event Horizon Telescope) 프로젝트팀에 헬륨 충전 드라이브인 ‘울트라스타 헬리오씰 HDD(Ultrastar HelioSeal)’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헬리오씰 HDD는 EHT 프로젝트팀이 수행하는 초거대 블랙홀인 궁수자리 A(Sagittarius A)의 이미지 데이터 저장을 위해 활용된다.

HGST의 울트라스타 헬리오씰은 헬륨 충전 HDD로, EHT가 사용하는 밀폐형 울트라스타 HDD는 공기 충전 HDD에 비해 더 대용량을 제공하면서 더 적은 전력 소비량으로 비용절감을 구현한다. 또 EHT 프로젝트팀이 구축한 스토리지 시스템은 HGST의 특허 기술인 헬리오씰 공정으로 기존의 공기 주입 HDD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높은 고도에서도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됐다. EHT 프로젝트에는 전세계 34곳의 천문대와 대학교가 참여, 사상수평선(event horizon)으로 불리는 블랙홀 경계 지역의 이미지 포착에 나서고 있다. 원거리에 위치한 거대 블랙홀을 촬영하기 위해 EHT는 전세계 10곳에 흩어져 있는 거대 망원경들을 한 개의 글로벌 망원경 시스템으로 통합해 64Gb/s의 속도로 수 PB급 용량의 데이터를 기록, 분석하고 있다.

EHT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매사추세츠공대(MIT), 하버드 스미소니언 천체물리학 연구소(Harvard-Smithsonian Center for Astrophysics)의 솁 돌먼(Shep Doeleman) 교수는 “HGST의 기술력으로 EHT 프로젝트 팀은 전세계 각지에 위치한 망원경들이 전송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저장할 수 있다”며 “높은 고도 때문에 일반 스토리지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멕시코의 고원 등의 오지에 위치한 천문대에서 데이터를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는 방법은 밀폐형 헬륨 충전 드라이브뿐이었다”고 말했다.

브렌든 콜린스(Brendan Collins) HGST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HGST의 밀폐형 헬륨 충전 드라이브는 EHT 프로젝트 팀이 직면한 혹독한 대기 환경에 매우 적합하다”며 “HGST의 헬륨 HDD가 천문학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일조할 수 있는 유일한 스토리지 기술이라는 점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