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술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구현한다
상태바
다양한 기술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구현한다
  • 야노스 휘게디 에릭슨 코리아 사장
  • 승인 2001.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비즈니스 칼럼
모바일은 인터넷과 함께 IT 분야에서 오늘날 가장 중요한 화두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모바일 세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동통신은 세계적으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렇듯 내년이면 전세계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일반 유선전화 사용자 수를 앞지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할 것이다.

올해 7월 현재, 전세계적으로 9억 명이 넘는 사람이 이미 이동전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CDMA 종주국답게 2,800만 명 이상이 이동전화를 사용,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이동전화를 사용할 정도로 빠르게 자리잡아 가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에게 이동전화는 없어서는 안될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인터넷은 사람들을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로 연결, 컴퓨터 사용의 혁명을 불어 왔다. 오늘날 전자우편과 웹 서핑은 TV 시청만큼이나 일상적인 것이 되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방식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기업의 형태가 아닌 전혀 새로운 기업 형태와 업무 방식이 창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상 생활로 자리잡은 ‘이동전화’

이러한 이동통신 기술과 인터넷의 결합으로 탄생한 무선인터넷은 사용자들에게 무한에 가까운 자유를 부여, 그때그때 필요한 상황에 맞는 가장 스마트한 방식으로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고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4,000만 명의 이동통신 가입자 중 50%가 넘은 2,500만 명이 이미 무선인터넷 서비스인 아이모드(i-mode)를 이용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단문 메시지(SMS) 전송을 제외한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이동전화기 보유자가 1,500만 명에 이르고 있다는 것은 이미 무선인터넷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음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앞으로의 이동전화는 점차 소형 컴퓨터와 같이 카메라나 뮤직 플레이어를 내장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이미 사람들은 이동전화로 전자우편을 보내고, 뉴스를 읽고, 지불을 하고, 쇼핑을 하고 오락도 즐기지만 앞으로는 더욱 자유스럽게 언제 어디서나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유와 유연성은 가족이나 친지와 연락하는 방식뿐 아니라 비즈니스 방식까지도 점차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다양한 기술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구현

아직까지는 무선인터넷을 지원하는 기술이 초기 단계에 있기는 하지만 초기의 아이디어들이 이미 상용 서비스로 실현되고 있으며, 일단 IMT-2000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컨텐츠 등으로 그 서비스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이다.

미래의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우리가 아직 꿈꾸지 못했던 유용하고 재미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무선인터넷으로 인터넷 TV 쇼를 보고, 방송을 시청하고, 방송 중 투표 및 본인의 의견을 직접 전달하고, 원격으로 집안의 온도를 조절하고 냉장고의 재고파악, 자신의 개인 통장 구좌관리 등을 하는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차량은 정보 및 오락의 보고가 되어 교통 소통상황은 물론 필요한 정보 및 영화까지도 시청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무선인터넷은 또한 차량의 정비사항, 도난을 경찰에 알리는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단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예에 불과하다. 앞으로는 소비자들이 상상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현실에 적용이 가능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이런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실제로 블루투스, cdma2000, EDGE, GRPS, WCDMA, 무선랜(Wireless LAN) 등과 같은 기술로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블루투스 무선 기술은 이동전화, 컴퓨터 및 다른 디바이스를 케이블 없이 연결해 주는 저렴한 저전력의 단거리 무선 링크다. cdma2000, GPRS, EDGE, WCDMA는 2.5세대 및 3세대 이동통신의 표준으로 무선인터넷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이다. 무선랜은 3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접속 기술을 보완하는 기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