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공채시장 뜨겁게 달구는 코앱한국직무능력인증검사
상태바
하반기 공채시장 뜨겁게 달구는 코앱한국직무능력인증검사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1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앱 도입 기업 가파르게 증가

[취업정보] 하반기 공채를 뜨겁게 달구는 제2회 코앱(한국직무능력인증검사)이 오는 8월17일까지 원서 접수를 마감한다. 코앱은 한 번의 시험으로 여러 기업에 제출할 수 있는 직무능력인증검사이다. 고비용·저효율의 채용 및 취업시장 구조를 바꿔보자는 취지에서 지난 3월 국내에서 처음 치러졌다.

코앱은 기업마다 별도로 치르는 인적성검사를 토익시험처럼 통일시키기 위한 표준형 적성검사이다. 코앱은 주요 대기업들이 출제하는 적성검사 중 공통적으로 다뤄지는 문제를 모두 담아내기 때문에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코앱은 대기업은 물론 중견·중소기업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 주요 대기업의 적성검사 출제 경험이 많은 BSC가 코앱의 출제기관이다. BSC 출제진은 현대자동차그룹, SK, 한국전력공사 등 많은 기업의 적성검사를 컨설팅하고 직접 출제했던 전문기관이다.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적성검사를 준비하고 시행할 경우 막대한 비용을 들여야 하고, 취업준비생 역시 기업마다 다른 적성검사를 준비해야 하는 비용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코앱의 공용화는 이러한 고비용·저효율의 채용구조를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공채시장에서 코앱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채용 시 코앱성적을 인정해주거나 인정을 검토중인 기업도 늘고 있다. 하반기 공채시즌에 맞추어 코앱공식사이트에서는 채용관 또한 운영할 계획이어서 하반기 공채를 준비하는 취업준비 생들은 관심을 두어야 할 대목이다.

현재 코앱을 채용도구로 채택하기로 공개한 기업은 샘표식품, AJ그룹(AJ렌터카, AJ네트웍스, AJ셀카, AJ토탈, AJ파크, AJ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파라다이스그룹[건설, 카지노(워커힐, 인천, 부산, 제주그랜드, 제주롯데), 호텔(인천, 부산), 리조트(인천, 티앤엘, 스파도고)], 한국경제신문사(한국경제신문, WOW-TV, 한경매거진, 한경닷컴, 한경BP), 메가스터디, 에스티앤컴퍼니(영단기, 공단기, 취업단기 외), 아이디스홀딩스(아이디스, 코텍, 아이디피, 에치디프로), 블루버드, 유앤아이, 해피머니아이앤씨, SNF솔루션 등이다.

코앱 2회차 검사는 전국단위로 치뤄지며 8월 17일까지 접수 마감한다. 시험은 오는 8월 22일(토)에 실시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koap.or.kr/Koap.Intro/ViewPoint)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