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다면 잘 쓰자!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5일 완성’ 방법론
상태바
피할 수 없다면 잘 쓰자!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5일 완성’ 방법론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1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보] 대입 간소화 정책과 공교육 정상화 정책에 따라 대학입시의 판이 바뀌고 있다. 2016학년 대학입시에서는 전체모집인원의 67.4%를 수시 전형으로 선발하며, 그 중 85% 이상을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선발한다. 학교생활을 열심히 한 학생을 뽑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학생부만으로는 학생을 온전히 평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학생부와 더불어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처럼 학생부 위주 전형 선발이 점점 증가하면서 자기소개서 준비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는 추세이다.

2016 대입을 준비중인 K군(19)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해보려는데, 자기소개서를 내는 것 때문에 그냥 포기할까 생각 중이에요. 자기소개서에 도저히 쓸 만한 소재도 없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도 모르겠어서요”라고 말했다.

또한 고3 자녀를 둔 한 학부모 J씨(49)는 “우리 애가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데 계속 미루길래 제가 좀 도와주려 하는데, 제 자식이지만 아무래도 본인보다는 스스로에 대해 모르잖아요. 그러다 보니 자기소개서를 도와주는데 한계가 있어요. 이제 얼마 안 남았는데, 걱정이에요. 본인은 써볼 생각도 안하고”라고 말했다.

이처럼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처음 해보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5일 만에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는 온라인 강의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 전문 플랫폼 셀파스(Selpass)는 이런 수험생들을 위해 ‘자기소개서 5일 완성’ 강좌를 선보였다.

►자기소개서 5일 완성 강의 중인 박준혜 강사

셀파스의 대표강사 박준혜씨는 실제로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자기소개서, 면접을 통해 합격한 합격자이다. 그는 실제로 직접 이 전형을 준비해 보았기에 학생들이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지 가장 잘 알고 있다. 이런 고민을 바탕으로 그는 메가스터디에 입시칼럼을 기고해 왔으며, 고려대 컨설팅 학회장을 역임하며 컨설팅 경력을 다수 쌓았기에 논리적인 사고, 자기소개서 구조화에 능하다. 그리고 대학 재학 중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접하고 첨삭하면서, 가장 단시간에 완성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방법론’을 정리하게 되었다.

박준혜 강사의 방법론이 담긴 ‘자기소개서 5일 완성’은 1. 합격자기소개서 보기 2. 학기부 분석 및 개요 짜기, 3. 공통 문항 분석하기 4. 개별 문항 작성하기 5. 피드백 및 수정하기, 이렇게 5단계로 이루어진다. 특히 여러 학과의 자기소개서를 실제로 보여주며 알기 쉽게 설명하기 때문에 고액의 대필, 첨삭 없이 수험생들은 보다 쉽게 자신만의 자기소개서를 스스로 작성할 수 있다.

►이화여대 영어어문학과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 신채은양. 현재 셀파스에서 합격자 강의를 하고 있다.

작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를 합격한 15학번 신채은 양은 “자신이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하는 것이 무척 중요해요. 저 역시 고3 시절 막막함에 컨설팅 업체를 찾아가본 적도 있지만, 50만원을 받던 컨설팅 업체는 제게 큰 도움을 주지 못했어요. 책임감도 없어 보였구요. 심지어 업체에서 추천해준 것들은 모두 탈락하고 제가 직접 준비한 전형만 합격할 수 있었죠. 입학사정관님들도 학생의 진솔한 스토리가 담긴 자기소개서를 금방 알아봅니다. 자신이 직접 자기소개서, 면접을 모두 준비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해주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실제로 자기소개서 대필, 첨삭을 걸러내려는 각 대학들의 노력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단 시간 내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론 강의는 더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자기소개서 5일 완성’을 수강한 P양(19)은 “9월 접수를 앞두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막막한 부분들이 많이 풀렸어요. 강사님께서 가르쳐주시는 순서대로 따라 가다 보면 어느새 저만의 자기소개서가 완성되어 있더라구요. 저 뿐만 아니라 고1인 제 동생도 보고 미리 준비하면 좋을 강의라고 생각해요. 몇 년 뒤 본인이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에 대해 깊이 알고 나면,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명확해질테니까요”라고 전했다.

올해 입시를 앞두고 자기소개서를 최종점검하고 싶은 고3,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시행착오를 줄이고 싶은 고 1, 2, 3학년 모두 들을 수 있는 ‘자기소개서 5일 완성’은 셀파스 홈페이지(www.selpass.com)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학생부 종합전형 전문 플랫폼’ 셀파스(Selpass)에는 자기소개서 강좌 외에도 가천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서강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등의 여러 대학에 학생부 위주 전형(입학사정관제)으로 합격한 합격자들이 자신의 합격 노하우를 인터넷 강의로 공유하고 있다.

►문의전화: 070-8874-79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