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벤처스, 스캐터랩에 투자
상태바
소프트뱅크벤처스, 스캐터랩에 투자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08.0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팅 기반 빅데이터 감정 분석 전문 서비스 스타트업

소프트뱅크벤처스(대표 문규학 www.softbank.co.kr)는 채팅을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감정 분석 전문 업체인 스캐터랩(대표 김종윤 www.iamginger.net)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총 13억원으로 소프트뱅크벤처스와 KTB네트워크에서 각각 6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스캐터랩은 채팅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2011년 설립된 감정 분석 전문 스타트업으로, 현재 채팅 내용을 분석하고 상황을 인지해 감정 정보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앱인 ‘진저’를 서비스하고 있다. 진저는 VCNC의 커플 전용 앱인 ‘비트윈’과 협업 중인 서비스로, 말투, 주제와 같은 채팅 내용과 답장을 받는데 걸린 시간이나 답장의 길이와 같은 의사소통 패턴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기분이나 생활 패턴을 인지하고 대화 상대에게 적절한 정보를 알려준다.

진저의 이용자는 최근 들어 부정적인 표현이 많아졌다거나 대화 상대의 취침 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있다는 등의 정보를 푸시 메시지로 받아보게 된다. 또한 상대방이 대화 중에 이야기한 “어디 가고 싶다” 혹은 “무엇을 하고 싶다”와 같은 메시지가 자동으로 인식돼 위시리스트에 저장돼 그에 맞는 대응안을 제안한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최지현 심사역은 “채팅 분석을 통해 대화 당사자들의 심리 상황을 인지하여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다양한 분야에서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텍스트 대화를 다루는 타 서비스로의 확장이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채팅 서비스 시장에서 인간관계를 도우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김종윤 스캐터랩 대표는 “인공지능과의 사랑을 다룬 영화 ‘허(Her)’를 보고 친구처럼 상담도 해주고 말벗도 되어 주는 앱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면서, “이번 투자를 통해 영어, 일본어로 언어를 확장하고 다양한 메신저와의 협업을 통해 연인을 위한 서비스를 넘어서서 다양한 인간관계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