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기 채널 패키지 광고 ‘구글 프리퍼드’ 출시
상태바
유튜브, 인기 채널 패키지 광고 ‘구글 프리퍼드’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07.2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상위 5% 이내 채널에 광고 노출 … 아시아 지역 첫 적용

유튜브(www.youtube.com)는 유튜브 인기 채널에 대한 패키지 광고인 ‘구글 프리퍼드 (Google Preferred)’를 10월 1일 한국시장에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프리퍼드는 미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지난해부터 시작됐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로 시작한다.

구글 프리퍼드(Google Preferred)는 음악, 뷰티, 엔터테인먼트, 게임,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유튜브 상위 5% 이내의 채널에 광고를 노출하는 구글의 새로운 패키지 상품이다. 구글 프리퍼드 채널 선정은 채널의 인기도, 참여도, 재방문 횟수 및 영상 총 재생횟수 등을 측정한 유튜브 알고리즘에 기반해 이뤄진다. 

광고주들이 현재 유튜브 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채널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점이 구글 프리퍼드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 기존 영상 매체의 광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광고를 예약 구매함으로써 원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데모(인구통계) 타게팅과 정교한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하다. 

시장조사기관 입소스(IPSOS)가 한국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8~39세 연령을 주축으로 하는 구글 프리퍼드 채널 시청자는 일반 유튜브 시청자에 비해 유튜브 콘텐츠를 1.4배 더 많이 공유하고, 브랜드 및 제품 관련 검색을 1.3배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진행된 구글 프리퍼드 광고의 효과를 분석한 구글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Brand Lift Survey)에 따르면, 구글 프리퍼드의 광고 회상률은 80% 증가하고, 브랜드 인지도 또한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존 리(John Lee) 구글코리아 사장은 “이미 기업들은 모바일 시대를 살고 있는 소비자들과 유튜브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이제 ‘구글 프리퍼드’의 출시로 참여 수준이 높고 능동적인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광고를집행해,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글은 오는 8월 28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내 기업 및 광고 에이전시에게 구글 프리퍼드및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하기 위한 행사인 브랜드캐스트(Brandcast)를 개최할 예정이며, 크리에이터를지원하기 위한 마케팅 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