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파이어폭스 플러그인’ 위장 악성코드 주의 당부”
상태바
안랩 “파이어폭스 플러그인’ 위장 악성코드 주의 당부”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5.07.0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입력한 키보드 정보 저장·C&C 서버 접속 시도”

안랩(대표 권치중)은 인터넷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위장한 악성코드가 발견되어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7일 밝혔다.

공격자는 악성코드 유포용 웹사이트를 만들어 사이트 방문자 PC에 ‘파이어폭스를 설치하라’는 알림창을 띄우도록 설정했다. 사용자가 무심코 알림창을 클릭하면 ‘보안설치’ 링크가 있는 웹페이지로 연결되고, 해당 링크를 누르면 파이어폭스 업데이트를 사칭한 악성 플러그인 설치파일(.xpi)이 다운로드 된다.

해당 악성코드는 감염이 된 이후 사용자가 입력한 키보드 정보를 저장하고, 특정 C&C 서버(Command&Control 서버, 공격자가 악성코드를 원격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버)로 접속을 시도한다. 현재 V3 제품군은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오피스 SW등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를 적용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불법 파일 다운로드 금지 ▲백신 프로그램 설치, 자동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이 필요하다.

안랩 ASEC대응팀 박태환 팀장은 "최근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에 정상 프로그램을 사칭한 악성코드 및 악성 URL들이 많다”며 “사용자는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공식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