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내부용·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상태바
30.내부용·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 진강훈 시스코코리아 기술지원부 차장
  • 승인 2001.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강훈의 클릭! 네트워크 따라잡기
이번 시간에는 먼저 AS(Autonomous System)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S란 말은 네트워크를 하는 사람이라면 자주 듣게 되는 말입니다.

AS란 Autonomous System의 약자로 하나의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서 관리되는 라우터들의 집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어떤 의미로는 하나의 관리규정 아래서 운용되는 라우터의 집단 아니면 하나의 관리전략으로 구성된 라우터 집단 등으로 쉽게 말하면 한 회사나 기업 또는 단체의 라우터 집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면 그 네트워크 안에는 라우터가 여러 대가 올 수 있습니다. 서울에 몇 대 지방에 몇 대 이렇게 이 기업에 소속된 모든 라우터들은 그 기업의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 관리를 받게 되는데 이런 그룹이 바로 AS가 되는 겁니다.

또 유니텔, 보라넷과 같은 ISP 업체들도 자신들이 가진 라우터가 한 두 대가 아닐 겁니다. 이렇게 ISP 들이 보유하고 있는 라우터 그룹이 하나의 AS가 되는 겁니다.

라우터들을 다시 AS라는 그룹으로 묶어주는 이유는 라우터가 가지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인터넷 서비스를 좀더 간편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즉 AS 안에 있는 라우터들은 자신의 AS에 속해있는 라우터에 대한(물론 자신들 내부의 네트워크 정보겠죠?) 정보만 알고 있음 됩니다.

그러다가 외부, 즉 AS 밖으로 나갈 때는 그 AS에 있는 문지기 라우터(ASBR ; Autonomous System Boundary Router)에게 정보를 물어봐서 밖으로(인터넷) 나가는 겁니다.

문지기 라우터는 자신의 AS와 인접해 있는 다른 AS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서 자기 AS에서 밖으로 나가는 라우터나 외부AS에서 자기 AS쪽으로 들어오는 라우터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시스템 때문에 라우터들은 인터넷에 접속하더라도 전 세계의 모든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다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고 단지 자신이 속한 AS에 대한 정보만 가지면 되는 겁니다.

이해 가시죠?

이때 라우터가 AS 내부에서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Interior Routing Protocol 또는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라고 하고 AS간에, 즉 AS 외부에서 서로 라우팅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라우터가 사용하는 프로토콜을 Exterior Routing Protocol 또는 EGP(Interior Gateway Protocol)이라고 합니다.

Interior Routing Protocol의 예로는 우리가 잘 아는 RIP, IGRP, EIGRP, OSPF 등이 있고 Exterior Routing Protocol의 예로는 EGP, BGP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내가 우리 회사의 본사랑 지사간에 라우터를 셋업 해야겠다 하는 경우에는 RIP나 OSPF 등 IGP를 사용하고, 우리 회사 라우터가 인터넷 서비스 업체와 연결을 해서 인터넷을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BGP와 같은 EGP를 사용하는 겁니다(뒤에 가서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Exterior Gateway Protocol의 경우 요즘은 EGP 보다는 거의 BGP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BGP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에서 구름으로 보이는 것이 하나의 AS입니다. 즉 AS 안에서는 Interior Routing Protocol, 즉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인 RIP나 IGRP 등이 라우터에서 사용되고 AS와 AS 간의 통신에서는 라우터에서 BGP 등과 같은 Exterior Routing Protocol, 즉 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이 사용됩니다.

자 그럼 이번에 배운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라우팅 프로토콜에도 라우터가 알아서 길을 찾는 방식인 다이나믹 라우팅 프로토콜과 사람이 하나씩 길을 찾아서 만들어주는 스테틱 라우팅 방식이 있다.

이중에서 스테틱은 라우팅 테이블이 적게들고 라우터가 경로를 찾지 않아서 일을 적게하는 장점이 있지만 한 경로가 끊어지면 자동으로 다른 경로를 찾을 수 없다. 그래서 경로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다이나믹 라우팅 프로토콜이 유리하다.

라우터는 경로정보를 라우팅 테이블이라는 곳에 담아두는데 이곳은 RAM 이라서 파워를 끄게되면 모두 지워진다. 그리고 하나의 운영방침으로 하나의 관리하에 있는 영역을 AS라고하는데 AS간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EGP, AS 안에서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IGP라고 한다고 배웠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라우팅 프로토콜 하나 하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