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새로운 ‘IoT 시스템’ 발표…IoT 인프라 주도 박차”
상태바
시스코 “새로운 ‘IoT 시스템’ 발표…IoT 인프라 주도 박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7.0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체적인 IoT 기술·제품 공급…15개 신제품 선보여

시스코는 사물인터넷(IoT)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됨에 따라 6대 핵심 기술 영역에 걸쳐 15개의 신제품이 포함된 새로운 ‘IoT 시스템’을 발표했다.

킵 콤튼(Kip Compton) 시스코 IoT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그룹 부사장은 “광범위한 IoT 분야중에서 시스코의 역할은 IoT 구현이 가능한 인프라스트럭처 제공으로,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하고 있다”며 “시스코는 2013년 IoT 사업부를 만들고 제품 통합 및 개발 등을 본격화해 IoT 시스템 발표까지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IoT 난제의 복잡성에 있다. 새로운 이기종 디바이스 연결, 환경 변화, 새로운 보안 위협 등에 따라 복잡도가 가중되고 있는 것. 이에 대부분의 고객들은 IoT의 복잡성을 해소할 수 있는 통합 및 관리 시스템을 필요로 함에 따라 시스코는 IoT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

새롭게 선보인 시스코 IoT 시스템은 ▲네트워크 연결 ▲포그 컴퓨팅 ▲보안 ▲데이터 애널리틱스 ▲관리 및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지원 플랫폼을 핵심 기술로 성공적인 IoT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6개 핵심 기술 요소
시스코는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외부 충격과 민감한 환경변화에 잘 견딜수 있도록 제품의 내외부에 추가적인 보호장치 또는 설계를 반영해 외부에 노출돼 있는 제조공장 네트워크, 전력송수신 네트워크, 에너지 관련 네트워크 등의 특화된 장소에 사용할수 있도록 설계된 라우팅, 스위칭, 무선 제품을 제공한다.

포그 컴퓨팅은 IoT 실현을 위해 컴퓨팅 능력과 데이터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 에지까지 확장하는 분산 컴퓨팅 인프라로, 포그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국지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게 함으로써 연결 즉시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시스코는 2018년까지 IoT가 생성하는 데이터의 40%는 포그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25개 이상의 시스코 네트워크 제품이 포그 컴퓨팅이나 에지 데이터 처리 플랫폼인 IOx에서 활용 가능하다.

시스코 IoT 시스템은 운영상 이점을 강화하고, 디지털/물리적 자산의 보호를 위해 사이버 보안과 물리적 보안을 통합한다. 시스코의 IP 감시 포트폴리오, 네트워크 장비와 클라우드/사이버 보안 제품에 내장된 트러스트섹(Trust Sec) 보안 기능은 사용자가 IT와 OT(운영기술) 복합 공격을 모니터링하고 감지해 즉각 대응할 수 있게 한다. 

시스코 IoT 시스템은 시스코 커넥티드 애널리틱스 포트폴리오와 써드파티 애널티틱스 소프트웨어를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한다. 또한 엔드포인트와 애플리케이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코 IoT 시스템은 운영자가 여러 개별적 기능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보안 및 제어, 지원 능력을 한층 강화했다.

시스코는 다양한 산업군과 지자체, 에코시스템 파트너, 써드파티가 IoT 시스템 역량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고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도 제공한다.

킵 콤튼 부사장은 “시스코의 독특한 시스템 접근법은 IoT 시대의 운영, 민첩성, 그리고 혁신을 실현한다”며 “시스코 IoT 시스템은 총체적인 IoT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며, 이는 인프라 운영을 간소화하고, IoT 여정을 가속화할 수 있는 핵심이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신제품 출시
시스코는 새로운 IoT 시스템을 선보이면서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스위치, 라우터, 무선 AP 등을 비롯 보안, 데이터 애널리틱스, 관리 및 자동화를 위한 다양한 신제품도 공개했다.

IoT의 근간인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공장 수준의 제조업체 및 도시에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만들어진 IE 스위치 ‘IE5000’, 대중교통시스템 및 도시형 와이파이용 무선 AP ‘IE3702’를 출시했다. 특히 운송 및 IoT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적합하도록 11ac 와이파이와 4G/LTE 연결 기능을 갖춘 산업용 라우터로 포그 컴퓨팅을 지원하는 IR809, IR829 시리즈 등도 공개했다.

이외에도 유틸리티용 CGR 1000를 위한 4G/LTE 모듈, 레일 연결 솔루션용 모바일 IP 게이트웨이(MIG-2450), 원격 환경으로의 산업 네트워킹 방어 범위를 확장한 5921 임베디드 서비스 라우터 등도 선보였다.

사이버 보안과 물리적 보안을 위해 360도 5MP & 720p IP 카메라도 출시했다. 이는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하며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한 고품질 카메라로, 전방위 상황 인지가 가능한 360도 회전, 오디오 및 디지털 센서 기능이 탑재됐다.

물리적 보안 애널리틱스를 위해 오디오 감지, 센서 통합, 오디오 메시지 트리거, 메타데이터 생성, 로컬 비디오 플레이어, 비디오 서머라이제이션 등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출시했다.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위한 포그 데이터 서비스는 센서에서 수집된 입력 데이터 및 실시간 데이터로부터 사용자가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IOx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하며 사용자는 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

관리 및 자동화를 위한  IoT 필드 네트워크 디렉터는 운영자가 산업 규모에 따라 IoT 네트워크 인프라를 커스터마이징 및 모니터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고, 포그 디렉터는 에지에서 운영되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IOx 애플리케이션 세팅 및 라이프사이클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돕고 보다 쉽게 IoT를 대규모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시스코 IoT 시스템은 제조, 정유·가스, 유틸리티, 운송, 치안 등의 다양한 산업군 및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고자 하는 지자체가 IoT 솔루션을 도입하고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스마트FOA, GE, 아이트론, OSI소프트, 비트스튜, 다브라, SK솔루션즈, 도시바 등의 각 산업 분야별 선도업체들은 이미 자사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시스코의 포그 컴퓨팅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또한 시스코는 최근 제조업 예측 분석 서비스를 IOx를 활용하고자 코박시스(Covacsis)와도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뿐만 아니라 시스코는 포괄적인 IoT 컨설팅과 전문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스코의 선도적인 네트워킹 전문성은 기술 협력사와 IT와 OT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산업 전환을 가속화하도록 지원하는 등 IoT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