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지방행정데이터 개방시스템 운용 개시
상태바
행자부, 지방행정데이터 개방시스템 운용 개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5.06.3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직업소개소·택배 등 생활 밀접형 데이터 한 곳에 모아 제공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지방자치단체 정보화를 지원하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원장 손연기)과 함께 30일 ‘지방행정데이터 개방시스템(www.localdata.go.kr)’을 정식으로 운용 개시했다.

이 시스템은 빵집, 병원, 직업소개소, 택배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440여 종 3억여 건의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한다.

이날 개방된 데이터는 시도와 시·군·구가 행정업무 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시도·새올 시스템에 50여 년간 축적된 각종 인허가 자료로 소상공인의 창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선도하는 등 창조경제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도·새올 시스템은 전국 시도·시군구 공무원의 민원과 행정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종합행정정보 시스템이다.

지방행정데이터 개방시스템은 공간정보(GIS)를 활용해 지역별 업종 분포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업종별 지역별 검색도 가능하게 구성됐다. 개방된 데이터는 엑셀 등 다양한 유형의 파일 형태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오픈 API 서비스로도 제공되어 포털 업체, 전문 앱 개발자, 창업컨설팅 회사 및 협회 등에서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해 쉽고 편리하게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