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IMT-2000 서비스
상태바
6.IMT-2000 서비스
  • 이기혁 SK텔레콤 무선인터넷부문 플랫폼연구원 팀장
  • 승인 2001.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인터넷
이동통신망은 기술 발전 및 고품질 서비스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인 진화를 거듭하며 현재 IMT-2000이라고 불리는 3세대 이동통신망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IMT-2000 서비스의 특징과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 가능한 서비스의 분류를 통해 대표적인 서비스 시나리오들을 살펴보자. <편집자>

얼굴을 보며 통화할 수 있는 화상전화는 IMT-2000 서비스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대표적인 서비스다. 즉 대역폭의 증가로 인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제공이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여겨지고 있지만 최근 WWW로 대표되는 인터넷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형태의 IMT-2000 서비스의 모습이 드러나고 있다.

IMT-2000 서비스 특징

IMT-2000 서비스의 특징은 크게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Ubiquitous Access

‘Ubiquitous Access’란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어떤 단말기(Any Device)를 통해서도 원하는 모든 서비스(Any Service)를 제공받을 수 있는 IMT-2000 서비스의 기본 특징으로 글로벌 로밍(Global Roaming)을 통한 글로벌 커버리지(Coverage)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다양한 능력을 가진 단말기 지원을 통해 사용자는 가장 편리하고 우수한 기능의 단말기를 사용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예를들어 집에 있는 경우에는 큰 화면의 PC를 통해 자신의 이메일을 정리한다거나 서비스 선택사항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동중에는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자신의 단말기에 맞는 화면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고품질 무선 멀티미디어

IMT-2000하면 우선 떠올리는 얼굴을 보며 전화하는 서비스는 바로 IMT-2000이 제공하는 고품질 무선 멀티미디어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다.

실내에서 최고 2Mbps, 실외에서는 144/384K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IMT-2000에서는 화상전화, 주문형 오디오 및 비디오, TV 또는 라디오 방송을 제공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물론 2Mbps의 대역폭을 요구하는 MPEG2 같은 고화질의 서비스 제공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MP3(약 150Kbps) 음악을 듣는다거나 현재 일반적인 유선 인터넷 서비스에서의 비디오 수준은 제공할 수 있다.

실례로 현재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는 56/100/300Kbps, 최고 1Mbps정도로 사용자의 가입자망 환경에 따라 품질을 분류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이 정도의 대역폭으로도 어느 정도 성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는 현재뿐 아니라 다가오는 IMT-2000 서비스에서도 가장 큰 관심사가 될 것이다.

즉 Ubiquitous Access와 대역폭 증가에 따른 고품질 무선 멀티미디어 제공에 힘입어 현재의 인터넷 서비스는 더욱 그 활용도를 높여갈 뿐만 아니라 현재의 모습에서 진일보한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의 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여겨진다. 물론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는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관점에서 보면 혁명이 아닌 진화의 관점에서 이뤄질 것이므로 구분이 명확하게 이뤄지지는 않겠지만 대표적인 변화들을 정리해 볼 수는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