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를 구현하는 필수요소 H.323
상태바
VoIP를 구현하는 필수요소 H.323
  • 신상재 넥서스커뮤니티 연구KBT 부장
  • 승인 2001.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에서는 VoIP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구성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VoIP를 구현하는 데 있어 필수요소라 할 수 있는 H.323 프로토콜 스택(protocol stack: 이하 H.323)에 대한 전반적인 규약과, VoIP와 H.323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H.323이란

흔히 H.323이라고 줄여서 일컬어지는 H.323 프로토콜 스택은, 그 자체가 정의된 하나의 규약(protocol)이 아니라 각종 규약들(H.224, H.245 등)을 모아놓은 것으로, 프로토콜 스택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H.323은 음성 및 영상 데이터를 TCP/IP,UDP 등의 패킷 교환 방식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기 위해 1996년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Sector)에 의해 채택된 표준으로, 이러한 패킷 방식의 데이터 전송의 대표적인 예가 VoIP라고 할 수 있다.

H.323 시스템 구현을 위한 구성요소

H.323을 구현하는 시스템은 크게 다음의 4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다. 이중, 터미널과 게이트웨이는 H.323 시스템 구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구성요소이나, 게이트키퍼와 MCU는 H.323 시스템에서 필수항목이 아닌 선택 항목이다.

■ 터미널(Terminal)은 1:1 통신이나 회의를 할 때, 오디오(필수)와 비디오(선택), 데이터(선택)로 통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Endpoint)를 말한다. 터미널은 게이트키퍼, 게이트웨이 또는 다른 터미널과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넷미팅(Netmeeting)이 이에 해당한다.

■ 게이트웨이(Gateway)는 인터넷 망에 접속되어 있는 터미널이 PSTN 망에 접속되어 있는 터미널과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 게이트키퍼(Gatekeeper)는 H.323 터미널에 대한 주소변환(Address Translation), 접근제어(Access Control) 등의 기능을 하며, 게이트웨이의 위치를 터미널에 알려주거나, 대역폭(Bandwidth) 관리를 하는 장치다.

■ MCU(Multipoint Control Unit)는 멀티포인트 컨트롤러(MultiPoint Controller)와 멀티포인트 프로세스(Multipoint Process)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성이나 화상 회의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