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ㆍ보톡스 등 다양한 성형수술 부작용, 비수술 한방 치료 관리
상태바
필러ㆍ보톡스 등 다양한 성형수술 부작용, 비수술 한방 치료 관리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1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보] 성형에 대한 기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발전하고 있지만, 성형부작용과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비례해 꾸준히 늘고 있다. 집도하는 의료진은 간단한 수술∙시술일지라도 심미안을 가지고 수술 관련 사항을 빈틈없이 체크해야 하고, 환자는 꼼꼼한 상담 후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눈, 코, 콧대, 입술, 턱, 팔자주름, 이마, 가슴 등 다양한 성형부위 만큼이나 다양한 성형부작용과 후유증은 초기 발견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환자 개개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최근에는 성형수술 부작용을 겪는 사람들이 한의원을 방문하여 개별 체질 및 상황에 따른 비수술요법 치료를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성형부작용 치료 차 한의원을 찾는 환자 중에는 '필러부작용', '보톡스부작용', ‘앞트임흉터’, ‘쌍꺼풀수술 부작용’ 등의 문제로 내원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 필러부작용, 막힌 기혈순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필러는 낮은 콧대를 세워주고, 꺼진 이마와 볼을 볼륨있게 하는 등 원하는 부위를 간단하게 시술 받을 수 있어 오랫동안 인기가 많은 시술로 여겨진다. 그러나 전문 클리닉이 아닌 곳에서 불법적인 시술을 받거나 정품이 아닌 제품사용으로 필러부작용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또한 필러주사가 진피층보다 더 아래로 주입되는 바람에 혈관이 막혀 붓기 및 염증, 괴사가 일어나는 경우도 많다. 부위 별로는 코필러부작용, 이마필러부작용, 팔자주름필러부작용 사례가 많은 편이다.

한방에서는 침으로 막힌 기혈순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후유증의 형태를 정상적으로 돌려주는 치료를 한다. 치료 횟수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치료부위를 직접 수시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 앞트임흉터, 세포재생을 위해 진피를 세심하게 자극
앞트임흉터는 외모 중에서 가장 중요한 눈 부위에 생긴 흉터인지라, 우울증에 시달릴 수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주는 흔한 성형부작용 중 하나이다. 앞트임흉터는 주로 하얀흉터, 패인흉터 및 붉은 기운이 도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흉터부분을 침시술을 통해 진피층을 자극하여 흉터가 옅어지게 하는 원리이다. 변형된 흉터와 주변부에 침으로 시술을 하면, 색감과 촉감이 점차 원래 피부색으로 돌아오게 된다. 또한 패인 곳에는 새살이 돋아 나고, 단단한 부분은 피부조직이 부드럽게 된다.

▶ 쌍꺼풀수술 부작용, 재생침으로 근육조직을 유연하게 풀어
쌍꺼풀수술이 간단한 수술이라 하더라도 수술은 수술인지라 그만큼 부작용 환자도 많은 편이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좋아질 수도 있으나, 오랫동안 눈 부위가 심하게 붓거나 근육조직이 많이 잘라져서 눈을 감고 뜨는 것이 힘들다면 부작용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 경우도 재생침으로 근육조직을 부드럽게 풀어주면, 훨씬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눈이 될 수 있다. 짧아진 근육 자체가 유연해지기 때문에 눈을 감아도 불편함이 훨씬 덜할 수 있다.

▶얼굴지방이식 붓기, 피부조직 뭉침과 석회화 예방 필요
돋보이는 볼륨감을 위해 지방이식수술을 하다보면, 수술부위에 피부가 붓고 뭉치는 바이오본드 현상이 발생하다가 사라지게 된다. 그런데 일부 환자들에게는 바이오본드가 자연회복이 되지 않고, 증세가 심해지다가 염증 및 섬유화, 석회화가 형성되기도 한다. 입체감은 커녕 얼굴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시술 부위의 살이 쳐지면서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다.

일단 정상조직으로 회복시켜 생착시키는 탕약, 약침, 재생침을 통해 자연스러운 얼굴로 회복시킬 수 있으므로, 붓기가 오래가고 뭉침이 있을 때는 바로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이다. 침으로만 시술하여 정상적으로 돌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성형후유증 치료를 위한 재수술이 필요 없어 불편함이 없다.

강남 청담동에 위치한 명옥헌한의원 김진형원장은 "성형수술이 아닌 가벼운 시술이라 할지라도 종종 '과민하게 체내의 염증반응이 생기는 경우 또는 평소에 피부재생 및 회복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성형부작용 및 후유증이 우려된다"며 "성형수술을 받기 전에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초기발견 이후에는 빠른 내원이 필요하다" 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