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고집적 2.5A 백업 파워 매니저 출시
상태바
리니어, 고집적 2.5A 백업 파워 매니저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6.0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백업 시스템 설계 단순화시켜

리니어코리아(대표 홍사곽)는 주 전원 오류가 발생할 때 활성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3.5~5V 전원 레일에 적합한 통합형 리튬이온 배터리 백업 전력 관리 시스템 ‘LTC404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LTC4040은 온칩의 양방향 동기식 컨버터를 사용해 고효율 배터리 충전뿐 아니라 고전류, 고효율 백업 전력을 사용한다. 외부 전력을 이용할 때 디바이스는 단일 셀 리튬이온이나 LiFePO4 배터리를 위해 스텝다운 배터리 충전기로서 동작하면서 시스템 부하에 우선권을 제공한다.

입력 전원이 조절가능한 PFI(Power-Fail Input) 임계값 이하로 하강했을 때, LTC4040은 백업 배터리에서 시스템 출력에 최고 2.5A를 제공할 수 있는 스텝업 레귤레이터로 동작한다. 전원 오류가 발생할 경우, 디바이스의 파워패스(PowerPath) 컨트롤은 입력과 백업 전력 사이에서 역블로킹(reverse blocking)과 끈김없는 스위치오버 기능을 제공한다.

LTC4040의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은 플릿 트래킹(fleet tracking)과 어셋 트래킹(asset tracking), 자동차 GPS 데이터 로거, 자동차 텔레매틱스 시스템, 통행료전자지불, 보안 시스템, 통신 시스템, 산업 백업 및 USB 전원 기기를 포함한다.

LTC4040은 외부 FET로 60V 이상의 입력 전압에서 IC를 보호하는 OVP(Optional overvoltage protection)도 포함한다. 이 제품의 조절 가능한 입력 전류 제한 기능을 통해 전류의 제한된 소스에서 동작을 구현하면서 배터리 충전 전류에서 시스템 부하 전류에 우선권을 준다. 

외부 불연속 스위치는 백업 기간 동안 시스템에서 1차 입력 전원을 절연시킨다. LTC4040의 2.5A 배터리 차저는 리튬이온 및 LiFePO4 배터리에 최적화된 8개의 선택가능한 충전 전압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입력 전류 모니터링, 입력 전원 손실 인디케이터, 시스템 전력 손실 인디케이터도 제공한다.

LTC4040은 뛰어난 열 성능을 위해 후면 금속 패드를 이용한 로우 프로파일(0.75mm) 24핀 4x5mm QFN 패키지로 실장돼 있다. 이 디바이스는 –40~125°C에서 동작하며, E 및 I 등급 모두에서 동작한다. LTC4040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E등급의 경우 개당 2.90달러에서 시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