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에어로하이브·지러스, 무선 시장 ‘다크호스’
상태바
익스트림·에어로하이브·지러스, 무선 시장 ‘다크호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5.28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라인업·파트너십 강화…엔터프라이즈 시장 공략 가속

802.11ac 확산, HP의 아루바 인수 등으로 엔터프라이즈 와이파이 시장의 격변이 예상되는 가운데 익스트림, 에어로하이브, 지러스 등이 다크호스로 부목받고 있다.

익스트림은 엔터라시스와 인수합병 이후 양사의 제품 라인업 통합 등 이더넷 분야의 전문성 강화와 함께 무선랜, 네트워크 관리 분야를 포괄한 유무선 통합 솔루션 공급이 본격화되면서 무선 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익스트림은 무선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를 위해 무선랜 전문 파트너 인증 제도도 시행해 티볼리씨앤씨, 포유네트웍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공격적인 영업 전개와 더불어 컨설팅 및 기술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익스트림의 아이덴티파이(IdentiFi) 무선 솔루션은 802.11n/ac를 지원할 뿐 아니라 실내외에 걸쳐 빠르고 끊김 없는 액세스를 통해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미국 NFL 스타디움에서 이미 검증된 고밀도의 스마트 와이파이 솔루션은 중앙 집중이나 분산처리 아키텍처에 상관없이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유선에 버금가는 성능과 유연한 구성이 가능하다.

►익스트림 ‘아이덴티파이(IdentiFi)’ 무선 솔루션

뿐만 아니라 익스트림은 통합 분석 및 관리 측면의 경쟁력을 극대화를 위해 아이덴티파이 제품군에 넷사이트 관리 솔루션, 퍼뷰 분석 솔루션을 번들로 제공하는 SMAC(Secure Mobility with Analytics for the Private Cloud) 패키지 공급도 추진하는 등 솔루션을 다양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오는 3분기에는 PoE 성능 강화로 802.11ac의 성능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웨이브 2 AP 출시를 예정하고 있고, 가상머신에 탑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버전의 컨트롤러 출시도 계획하고 있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익스트림은 기업은 물론 대학, K12, 호텔, 유통, 병원, 공공 등 시장을 다양하게 공략할 계획으로 가시적인 성과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세종시 스마트스쿨 8차 사업을 수주해 유선 스위치와 802.11ac AP 1000여대 등 유무선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는 성과를 거둔 가운데 스마트스쿨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대학 시장에서도 군산대, 명지전문대 등을 802.11ac 레퍼런스로 확보한 가운데 인천대, 강원대 등의 802.11n 확장 사업도 수주하는 등 교육 시장에서의 상승세를 다양한 시장으로 이어가 유무선 통합 솔루션 전문 벤더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에어로하이브 무선랜 제품군

에어로하이브는 클라우드와 보안을 강점으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환경 구현에 나서며 기업, 교육, 호텔 등 국내 시장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총판인 롯데정보통신을 통해 제 2 롯데월드를 비롯 호텔, 유통 등 롯데그룹 계열사를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한 가운데 최근에는 인천국제공항 제2청사 무선 사업도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에는 론스텍과도 총판 계약을 체결해 올해부터 보다 다양한 영역으로 시장 확대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또한 아루바 OEM 파트너인 델과 리셀러 계약도 체결하며 시장 확대에 한층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에어로하이브의 무선 AP 시리즈는 클라우드와 보안에 강점이 있는 만큼 매니저를 통한 전체 무선 사용자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무선 AP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채널 사용 유무 및 간섭 유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무선 침입방지 시스템 기능을 통해 불법 AP를 탐지해 사용을 차단하고 관리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SSID, 사용자별 VLAN 할당, 사용자 권한 관리로 효율적인 네트워크 접근제어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자체 인증서버를 통한 802.1x 인증 구현으로 각 AP별로 필요한 인증정보 보유가 가능하고, 인증서버 장애 시 백업 서버를 통한 이중화 구성도 가능하다. 더불어 L2/3 로밍 지원으로 컨트롤러 없이 AP 자체적으로 주요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등 차별화된 강점을 통해 차세대 시장 개척에 가속을 붙이고 있다.

한편 에어로하이브는 서울시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에 무선 메쉬 네트워크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인도어에 이어 아웃도어로 시장을 넓힐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

►지러스 ‘XR-4000’ 시리즈

지러스는 2~16개의 라디오를 갖춘 AP 라인업의 다양화를 비롯 국내 총판인 빅썬시스템즈를 축으로 파트너 확대, 매니지드 시장 개척 등 시장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러스는 이동통신 기지국 개념을 적용해 AP와 무선 컨트롤러를 결합시키고, 고성능 지향성 안테나를 비롯 방화벽, 스펙트럼 분석기 등을 기본 탑재한 무선 네트워크 어레이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 간의 채널중첩, 신호간섭, 성능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특히 무선 네트워크 어레이에 여러 개의 라디오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고성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설치 비용을 최소화하고, 구축 기간도 단축할 수 있는 등 TCO 측면에서 강점을 앞세우고 있다.

지러스는 전시장, 대학, K12, 병원 등 다양한 국내 레퍼런스를 확보한 가운데 멀티미디어와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학교용 AP, 호텔에 최적화된 PoE 지원 벽부용 AP, 간섭을 최소화해 고밀도 환경에 적합한 스타디움이나 전시장용 AP, 대규모 행사의 가설 네트워크로 활용되는 이동형 와이파이 솔루션 등 각 환경에 적합한 제품군 공급을 본격화하는 한편 하반기에는 웨이브 2 AP도 출시할 예정으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스마트워크, BYOD, 모바일, 빅데이터, IoT 등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새로운 트렌드는 올 한해 와이파이의 고도화를 견인할 전망으로, 향후 시장 전망은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이에 차세대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관련 업계의 힘겨루기가 본격화된 가운데 이들 후발주자들의 새로운 도전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