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LG U+, 스마트그리드 사업 협력 ‘맞손’
상태바
한전·LG U+, 스마트그리드 사업 협력 ‘맞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5.2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IoT 융합 스마트그리드 모델 개발…중소기업과 해외 진출

한국전력(대표 조환익)과 LG유플러스(대표 이상철)는 전력과 사물인터넷(IoT) 융합, 빅데이터 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그리드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전력·IoT 융합 스마트그리드 모델을 적극 개발하고, 실증 및 확산사업 적용을 거쳐 국내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활성화해 중소기업과 함께 해외시장에 동반 진출하는 상생 협업모델로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단지 대상 스마트그리드 사업화 추진 ▲IoT 기반의 에너지효율화, 보안, 안전관리 분야 기술개발 및 실증 ▲한전의 스마트그리드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한 국내외 시장 공동개발 및 진출 등의 구체적인 사업추진 협력 분야를 선정하고, 양사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하기로 했다. 

구성된 워킹그룹은 양사의 실무책임자 각 1명과 실무담당자 각 5명 이내로 구성하고, 워킹그룹 회의를 월 1회 이상 개최해 활동을 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한전의 전력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그리드 모델과 LG U+의 IoT 분야의 강점을 융합해 글로벌 스마트그리드와 에너지 신산업 시장을 주도하고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인 한전의 전력 인프라와 계통 운영기술, 스마트그리드 모델에 LG U+의 최적화된 전력통신 네트워크와 IoT,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다면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을 창출하고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 체결로 전력과 IoT 융합의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