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전자정부 정보보호 및 클라우드 협력 강화
상태바
한·미 전자정부 정보보호 및 클라우드 협력 강화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5.05.20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근 행자부 차관, 미 연방정부 정보보호센터·기술표준원 방문해 정책협력 방안 논의

행정자치부는 한·미 양국의 ‘전자정부 정보보호’와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정책 협력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행자부에 따르면 정재근 차관이 20일부터 21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연방정부 정보보호센터(NCCIC)와 기술표준원(NIST)을 방문하고 사이버 보안 및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정책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미 국토안보부(DHS) 산하 정보보호센터는 미국 정부기관의 정보 보호를 책임지는 기관으로 사이버 위협 관련 정보 공유를 확대하는 한편, 보안 전문기업을 활용한 정보보호 전문 공무원 육성 등 다양한 민관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재근 차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우리나라의 정부통합전산센터와 미 정보보호센터 간 사이버 위협 정보 공유 ▲정보보호 전문 공무원 육성 협력 등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 정부가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클라우드 퍼스트 정책’의 최전선 실무기관인 기술표준원(NIST)을 방문해 미국 정부의 클라우드 도입 실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제도인 ‘페드램프’(FedRAMP)의 운영 현황 등을 직접 확인하고, 향후 우리나라가 클라우드 도입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국 정부가 축적한 비결(노하우)을 활용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행정자치부는 이동통신기기와 클라우드를 융합한 국민 중심 현장 행정 실현방안 등을 발표하고,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무실 밖에서나 혹은 다른 기관 간 문서, 보고서를 공동으로 작성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시스템을 올해 구축해 2017년까지 42개 중앙부처로 확산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무원 이동전화 메신저(바로톡)를 상반기에 시범 운영하고, 하반기에는 전 중앙부처 및 자치단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정재근 차관은 “사이버 보안과 클라우드는 전자정부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라며 “이번 정책 협의회를 통해 클라우드와 정보보호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미국과 적극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세계 1위 전자정부에 걸맞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