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빗 스타시스템, RFID 한계 해소로 산업현장 적용 확산
상태바
큐빗 스타시스템, RFID 한계 해소로 산업현장 적용 확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5.1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태그 인식률·정확한 위치 추적으로 생산성 향상

사물인터넷(IoT) 전문기업 큐빗(대표 김종우)은 자사의 RFID 솔루션인 스타시스템이 높은 태그 인식률과 정확한 실시간 위치추적 서비스로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내며 업계에서 혁신의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물류·제조·안전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큐빗 스타시스템을 도입 결과 거의 모든 사업장에서 100%에 가까운 높은 태그 인식률을 보이고 있다. 오차범위 1m 이내로 잡아주는 실시간 위치 추적(RTLS)까지 가능해 이력 및 이동관리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컨테이너 물류회사의 경우 기존 설치한 RFID 시스템이 인식률이 낮아 태그 부착 차량이 인식이 안돼 작업순서에 혼선을 초래하고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큐빗 스타시스템을 도입한 후 100% 인식률을 보이며 신속 정확하게 차량 입·출차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불필요한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등 터미널 운영 효율성이 높아졌다.

A사는 스타시스템을 통해 태그를 부착한 컨테이너 및 운송차량의 실시간 위치까지 파악돼 무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항공기 부품을 생산하는 제조기업도 공정관리에 인식률 100%를 보장하는 큐빗 스타시스템을 도입했다. 취급하는 모든 부품에 실시간 위치추적이 가능한 태그를 부착해 원자재 입고부터 제품 출고까지 자동화 공정 시스템을 실현했다.

이를 통해 K사는 공정별 관리 인원을 최소화 시켰으며, 공정관리 자동화 구현으로 생산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얻었다. 또한 생산 예측 향상으로 고객 대응과 내부적 의사결정 기능도 강화됐다.

스타시스템의 인식률 100%는 제한구역에 입·출입하는 작업자의 관리에도 유효하게 적용됐다. 해양 구조물 제조업체는 제한구역 작업장 출입을 통제하고 구역 내 작업하는 근로자들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스타시스템을 도입했다.

C사는 안전 교육을 받아 출입이 허가된 근로자들에게 큐빗의 식별 태그를 부착해 출입 관리를 하고 있다. 큐빗의 스타시스템은 안전사고 예방 및 위험상황 발생시 구조물 내 인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안전관리 산업 분야에도 도움이 된다.

큐빗 김종우 대표는 “스타시스템은 직선거리는 200m, 130도 각도내의 모든 태그를 인식할 수 있으며, 1개의 리시버가 기술적으로는 약 4만㎡, 건물일 경우 구조를 고려해 약 2만㎡를 커버할 수 있다”며 “RFID의 문제점으로 지적돼 오던 인식률이 크게 개선되고 거리에 구애 받지 않아 물류관리뿐 아니라 자산관리, 제조공정관리, 안전관리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스타시스템을 적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큐빗 스타시스템은 NASA의 무선데이터 통신전송 시스템을 응용한 기술로 기존 리시버의 감도를 10만배 이상 향상시켰으며, 이를 통해 장애물에 관계없이 200m까지 태그인식이 가능하다.

건전지가 없는 패시브 방식을 사용해 실시간 위치추적(RTLS)이 가능한 전세계 유일한 솔루션인 스타시스템은 능동형 RFID에서 구현되던 실시간 위치추적을 수동형 RFID에서도 구현함으로써 구축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