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입주·이사청소업, 1인 가구 증가와 맞물려 발전 가속
상태바
원룸 입주·이사청소업, 1인 가구 증가와 맞물려 발전 가속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0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보> 최신 통계에 따르면, 서울 지역의 1인 가구 비율이 지난해 사상 최초로 40%를 돌파했다. 3가구 당 1가구가 1인 가구인 셈이다. 1인 가구 중에는 지방 출신 대학생이나 고시생‧미혼 직장인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따라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해 불편한 사항을 해결해주는 서비스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원룸 입주‧이사청소도 1인 가구 증가의 수혜를 받는 대표적인 업종 중 하나다. 취업 준비나 회사 업무에 꼬박 하루를 온전히 투자해야 하는 현실에 있는 1인 가구 구성원들에게, 이사 청소는 결코 녹록한 작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구나, 실내환경 중 인체에 유해한 요소(새집증후군 원인물질 등)를 제거하는 일에는 그에 맞는 전문지식과 장비도 필요하다.

전문지식과 장비를 갖춘 청소업체들은, 갈수록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직원 교육과 청소 체계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원룸‧이사청소 전문 업체 ‘다옴청소’의 경우, 전 직원을 정규직으로만 고용하고, 6개월간 소정의 교육을 이수시킨 뒤 엄격한 평가 기준을 통과해야만 청소 현장에 내보낸다. 또한, 1개 팀이 하루에 한 곳만 청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청소 마무리에서 고객 불만 사항이 가장 자주 나오는 것에 착안해 만든 원칙이다.

원룸‧이사청소 서비스 발전의 또 다른 모습은 고객 응대 체계에서 나온다. 다옴청소의 경우, 청소를 끝내기 10분 전에 고객에게 연락하여 현장을 직접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청소 대금 지불은 고객의 현장 확인 이후에 이루어진다.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한 무료서비스 등장도 청소 서비스 발전 사례다. 다옴청소에서는 모든 청소 고객에게 피톤치드 무료 시공을 해주는 이벤트를 상시 진행한다.

이밖에 더 자세한 사례는 다옴청소 공식 홈페이지(www.daom119.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