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가 모바일 인터넷 시장을 견인한다
상태바
PDA가 모바일 인터넷 시장을 견인한다
  • 노명호 모인소프트 대표이사
  • 승인 2001.10.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비즈니스 칼럼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이동 통신망으로 데이터 통신이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바일 인터넷 인구가 올해 들어 2,000만명을 돌파했다.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었던 것은 뚜렷한 수익모델과 함께 모바일 서비스의 여러 장점들인 접근성, 보안, 위치확인, 즉시 연결성, 개인화 등으로 인해 가능한 것이며 이러한 기능들이 바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서 그대로 구현되기 때문이다.

불과 2년 전에 서비스를 시작한 국내의 모바일 인터넷은 현재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고,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의 근간이 되는 컨텐츠 시장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인터넷 컨텐츠 시장은 크게 개인용과 기업용 컨텐츠 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용 컨텐츠 서비스는 일반 고객이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해 지하철이나 길거리 등에서 메일, 캐릭터, 뉴스 등의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서비스인 반면 기업용 컨텐츠 서비스는 PDA나 휴대폰을 이용해 원격지에서 기업내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보고서를 제출하고, 재고량을 보고하는 등의 업무지원 및 정보 수집 위주의 서비스다.

기업 모바일 인터넷 시장

기업용 컨텐츠는 모바일 오피스와 위치 정보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그리고 모바일 결제 시스템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이 중 모바일 오피스는 현장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조회, 처리할 수 있도록 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정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어 이를 채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PDA, 휴대전화 등 이동 중 인터넷의 접근이 가능한 무선 단말기의 보급 확산은 회사 외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확대해 모바일 오피스 환경은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기업 문화로 신속히 확산되고 있다.

주로 물류센터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업 위치 정보 서비스는 정확한 위치 파악을 통해 물류 시간을 단축해 배차와 공차 시간을 단축시켜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크게 확산되고 있으며, GPS를 이용한 사용자의 현재 위치 파악에 따른 지리정보 서비스는 익숙하지 않은 지역의 상점 정보, 현재 위치에 따른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 탐색 등의 정보들이 단말기를 통해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빌링과 보안, 지불 수단, 결제 방식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산재돼 있어 기술적으로 보다 성숙한 환경이 갖춰질 때까지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곧 레퍼런스사이트가 다수 생겨날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핵 ‘PDA’

지금까지의 모바일 컴퓨팅은 주로 이동전화기를 기반으로 한 극히 제한된 분야에서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서 주로 이용됐던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들이 이동전화 망뿐 아니라 무선랜 등으로 확대되고 나아가서 유무선 통합이 진행되는 추세에서 기업 모바일 솔루션은 PC환경의 기간 시스템과 통합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 같은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동전화기 기반이 아닌 PDA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컴퓨팅에 대한 준비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미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이 저비용, 고효율을 위한 IT 인프라의 하나로 PDA를 도입중으로 현재 보험업계를 비롯해 물류, 유통, 제조업계에 이르기까지 PDA를 이용한 모바일 오피스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확대는 곧 PDA 기반의 모바일 컴퓨팅 전문가에 대한 요구로 이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