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토큰으로 인증 걱정에서 벗어나자
상태바
보안 토큰으로 인증 걱정에서 벗어나자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사용자들이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로그인할 때 사용자명과 패스워드가 필요하다. 그들은 여러 개의 계정에 로그인할 수도 있으며, 각 계정에는 저마다의 사용자명과 패스워드가 필요하다.

어떤 애플리케이션들은 인증을 채택해서 또 다른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묻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패스워드를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사용자들은 그것들을 모두 어떻게 기억할까? 그들은 프스트잇에 패스워드를 적어서 키보드 밑이나 모니터 옆에 붙여 놓곤 하는데, 그것은 분명히 중대한 보안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싱글사인 온 시스템은 그러한 사용자들의 패스워드 관리 문제를 줄일 수는 있지만 비싸며 활용이 복잡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못한다. 이 방법은 패스워드를 훔쳐보거나 키 입력 기록키나 기타 여러 기술들에 의해 도용되기 쉽다. 그러나 보안 토큰(security token)은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방식을 대신하거나 그 방식과 함께 이용될 수도 있다.

인증을 두 배로 강화

인증 토큰은 두 가지 레벨로 가능하다. 첫째는 인증된 사용자만 토큰과 그것을 열 수 있는 패스워드를 갖게 하는 것이다. 둘째는, 토큰으로 하여금 키 제작, 키 협상 및 인증 같은 암호화 기능들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공유하는 비밀이나 공개/비밀 키의 조합 같은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토큰으로 보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보안 토큰과 PIN/패스워드의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이용하는 인증은 사용자가 자신이 누구라고 말하는 한번의 패스워드 구조에 비해 두 배의 보증을 제공한다. 즉 패스워드만을 사용하는 인증은 사용하기가 쉽지만 그만큼 도용되기도 쉽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그 방법은 상용자명과 패스워드의 조합을 사용하는 사람이 정당한 사용자가 아니라는 것을 제대로 보증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패스워드가 도용됐더라도 사용자가 그것을 알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두 가지 요소를 이용하는 인증에서는 사용자가 토큰과 PIN/패스워드를 모두 가져야 로그온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토큰을 도둑맞았다거나 잃어버린다해도 그 사실을 금방 알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보안 계획에다 두번째 층으로서 토큰을 추가하게 되면 공격당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두 가지 요소의 인증 구조가 완전성을 가질려면 토큰과 PIN을 사용자들이 얼마나 책임있게 다루느냐가 관건이다. 사용자들은 인증 토큰을 잃어버리지 않아야 하며 PIN을 주기적으로 변경해야 하고 토큰을 분실했을 때에는 관련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